간장게장 황금 레시피
밥도둑 맛집 간장게장 만드는법
4월~6월까지는 암꽃게 제철이지요. 이 기간동안 알이 꽉차있어요.
암꽃게는 배가 넓고 둥글며 집게발이 짧고 통통해요. 배부분을 보면 둥근 모양의 배딱지가 붙어있어요. 숫게는 삼각형 모양입니다.
알이 꽉찬 봄철 암꽃게로 간장게장 담그는법 밥도둑 간장게장황금레시피로 맛있게 담아 놓았더니 먹을게 얼마나 많던지 반마리 만으로도 밥 한공기 순삭이었습니다.
간장게장은 그 맛도 훌륭하지만 암꽃게는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해 기력 없고 지친 사람에게 보약같은 음식이 될 수 있어요. 특히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EPA와 DH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요.
꽃게에 함유된 키토산 성분이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행을 개선시키는 작용을 해줌으로서 혈관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꽃게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될 수 있는데요. 가장 간단하게 맛있게 먹는 방법은 꽃게찜이지요. 물에 된장 1숟을 풀고 삼발이를 올려 게를 엎어 올리고 소주 반컵을 게 위에 뿌려 쪄주면 비린내없이 살이 탱글탱글하게 아주 맛있게 쪄집니다. 꽃게찜 외에 꽃게탕도 시원한맛이 일품이죠. 역시 된장을 넣고 자박하게 게국지 만들기를 해 놓으면 국물까지 한방울도 남기지 않고 먹을 만큼 감칠맛이 참 좋아요.
꽃게 요리로 가장 맛이 뛰어나고 한국사람들이 좋아하는 꽃게 요리법은 양념게장과 간장게장 만들기가 아닌가 싶은데요. 매콤달콤하게 무쳐 놓은 양념게장은 사랑이예요.
오늘 소개할 양념게장도 밥도둑이라 불릴만큼 한번 손을 대면 멈출 타이밍을 좀채 잡을 수 없는 대표적인 꽃게 요리인데요. 간장게장 만드는법에서 가장 중요한점은 신선한 꽃게로 짜지 않게 황금레시피로 만드는법이 중요해요.
간장게장 황금레시피에 들어가는 재료는 대추, 건표고, 황기, 홍고추, 생강, 월계수잎, 대추 등이 들어갑니다. 황기와 생강, 월계수잎, 통후추 등은 꽃게의 비린내를 잡아주고 양파, 사고, 표고, 대추 재료들은 간장소스가 짜지 않고 간간하면서 달큰한 맛이 날 수 있게 도와주는재료입니다. 여기에 양조간장, 매실액, 사이다 양념을 넣어 그 맛을 더 풍부하게 만들어줘요.
간장게장에 들어가는 재료가 은근히 많게 느껴지는데 이렇게 하지 않으면 제대로 맛있는 간장게장 만들기를 할 수 있어요. 이것도 고추씨나 건고추 등 몇가지 재료를 줄인 최소한의 재료라 간장게장 맛있게 담그는법 하고 싶다면 최소한의 재료는 준비해야합니다. 간장게장 맛집만큼 맛있는 황금레시피이니 도전해보셔도 됩니다.
간장게장 만드는법 밥도둑 알이 꽉찬 봄철 암꽃게로 담그는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황금레시피
준비 재료
꽃게 9마리 (3kg)
고명 : 청양고추 3개, 홍고추 2개
간장게장 양념소스 만들기
물 15컵(2.7L)
건표고 8개, 대추 10알
사과 1개, 양파 반개
다시마 3장, 월계수잎 3장
대파 흰뿌리 3대, 홍고추 3개
황기 3뿌리, 통후추 1숟
통마늘 10알,
홍고추5개, 청양고추3개
양조간장 6컵
매실액 1컵
사이다 1캔(355ml)
*밥숟가락 10g,종이컵 180ml기준
맛집만큼 맛있게 간장게장 담그는법
1. 재료 준비
대파 흰뿌리, 대추, 통마늘, 월계수잎
다시마, 홍고추, 청양고추, 생강, 황기
사과, 양파 등 간장게장 재료 12가지입니다.
깨끗하게 한번씩 씻어 준비해줍니다.
2. 물 2.7L(종이컵으로 15컵)
큰 냄비에 물과 준비한 간장게장 재료들을 모두 넣어줍니다.
양파와 사과는 반으로 갈라 껍찔째 넣습니다.
3. 양념 넣기
양조간장 6컵
매실액 1컵
사이다 1캔(355ml)
매실액,사이다, 간장을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간장게장 양념에 사이다를 넣는 이유는 사이다 탄산이 비린내를 잡아주고 은은한 단맛도 내주기 때문입니다.
4. 고명 준비
도마 꺼낸 김에 홍고추 3개, 청양고추 2개 고명으로 오려줄 고추를 어슷썰기해 둡니다.
간장게장 완성후에 위에 올려줄겁니다.
5. 중불 30분
물과 간장게장 재료를 넣어준것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이고 30분 끓여줍니다.
6. 꽃게 손질법, 세척법
양념간장에 끓는동안 빠르게 꽃게 세척 해줍니다.
껍데기를 분리하고 다리끝을 잘라야하는 양념게장 만들기할때보다 손질법이 간단합니다.
7.꽃게 세척법
물에 담가두지 않습니다. 맹물에 담그는 순간 삼투압으로 게의 단맛이 맹물에 다 흘러 나가요. 등딱지, 이빨, 겨드랑이, 배딱지, 알집 등 물이끼를 야무지게 문질러줍니다.
솔질이 끝난 후에 흐르는물에 씻어줍니다.
배딱지 알집을 열고 엎어서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8. 간장양념 완전히 식히기
중불로 30분 끓인 양념간장은 완전히 식혀줍니다.
양념소스가 완전히 식는데 시간이 좀 걸릴것 같다면
씻어 놓은게는 알맞는 김치통에 담아 냉장고에 우선 보관해둡니다.
9. 고명, 양념장 붓기
홍고추, 청양고추 고명을 넣어주고
완전히 식힌 간장소스를 면보에 걸러 넣어줍니다.
10. 냉장고 3일 숙성
완성된 간장게장은 3일동안 숙성한 후에 먹으면 되는데요. 이때 간장소스만 쪼록 따라내 한번더 끓여주면 게에서 나온 육수가 간장에 흘러들어가 희석된것을 살균해 더 오래 보관하며 먹을 수 있습니다.
11. 완성
간장게장 담그는법 봄철 암꽃게 간장게장 황금레시피로 맛집만큼 맛있는 게장이 완성되었습니다.
완성된 간장게장은 1~2주 동안 소진하는것이 좋습니다.
다 못먹을 것 같으면 게만 건져서 냉동실에 한마리씩 소분해 넣어두고 먹고 싶을때 꺼내 간장양념을 한국자 붓고 냉장고에서 해동한 후 먹으면 됩니다. 이것이 간장게장 냉동 보관법!!
간장게장 먹는법
아가미를 제거해주세요.
3일 숙성후에 배딱지를 열어 틈에 엄지 손가락을 넣고 벌려서 등딱지와 몸통을 분리하고 안쪽에 아가미를 가위로 잘라 버려야합니다. 비주얼도 식감도 매우 좋지 않아요.
몸통은 가위로 반만 가르던지 반가른것에서 한번더 반을 갈라 베어 물기 좋게 손질해줍니다.
게 딱지 안 구석구석에도 알이 꽉찼습니다. 아가미를 제거하고 반 갈라서 식탁에 오르는 순간 알이 꽉찬 간장게장을 보고 가족들 환호성이 터져나옵니다. 정말 게눈 감추듯이 맛있게 먹었어요.
9마리 3kg 담았지만 3일정도에 다 먹은 우리집이 간장게장 맛집!
간장게장 좋아하신다면 오늘 소개한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참고해서 푸짐하게 맛있게 만들어 즐겨보세요.
--
오늘도 고생 많으셨어요 :D
비타민C, 레몬수 같이 상큼한 긍정에너지를 보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