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고기없이 참치미역국 끓이기
미역국은 가장 좋은날 먹는 음식이지요. 개인적으로 미역국을 무척 좋아해서 자주 끓여 먹습니다. 구수하면서 보드랍게 넘어가는 식감과 맛이 자주 먹어도 좀처럼 질리지가 않아요. 아이를 낳고 한달내내 미역국을 먹어도 절대 안 질리더라고요.
옛날에는 산모미역이라 불리는 돌미역을 담가 불리고 빨래 빨듯 박박 문질러 사용했는데 거품이 나지 않을때까지 빨아야하기 때문에 좀 많이 준비해야할때는 팔이 다 아파요. 그렇게 빨아야 미역국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를 제거할 수 있거든요.
요즘은 깨끗하게 씻어나와 미역빠는 과정 필요없이 끓여도 부드러운 건미역 제품들이 많은데요. 산모미역은 미역줄기까지 들어있어 영양과 깊은 국물 맛, 다양한 식감을 늘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손질하는데 번거러움이 있어요. 쉽게 구할 수 있는 자른미역, 마른 미역은 손질없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산모미역만큼 부드럽지는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미역국은 은근하게 오래 끓여야 맛있어요. 소고기 미역국을 가장 좋아하지만 미역만 넣어 끓여도 맛있고 된장, 고추장을 풀어 된장미역국, 고추장 미역국으로도 먹을 수 있어요. 미역은 쟁여 놓아야할 만큼 오이미역냉국, 미역 초무침 등 국 외에 밑반찬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국민 식재료입니다.
미역은 대표적인 요오드 식품으로 피를 맑게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자주 먹으면 몸에 이롭고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좋아하는 미역국을 자주 끓이다보니 소고기 미역국, 황태미역국, 감자미역국, 참치미역국, 바지락 미역국, 새우 미역국 등 부재료를 다양하게 활용해 끓여 먹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구하기 쉬운 캔참치를 넣어 끓인 참치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치 미역국 황금레시피
준비 재료
마른미역 2숟(약 10g)
멸치다시마육수 900ml
캔참치 작은것 1개(150g)
마늘기름 : 마늘 1숟 듬뿍
참치캔 올리브유 또는 들기름 2숟
미역국 양념
국간장 1숟
참치액 1숟
꽃소금 반숟
*밥숟가락 10g,종이컵 180ml기준
고기없이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참치미역국 끓이기
1. 미역 준비
자른미역 2숟 10g정도 찬물에 담가줍니다.
미역은 불리면 9~10배가 됩니다.
이정도면 일반 3~4인분 정도 먹을 수 있는 양입니다. 전 혼자 두끼면 다 먹을 양이지만요. ㅎ
자른미역은 1숟에 5g정도돼요. 1~2인분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미역 불리는 시간은 5~10분
10분을 넘기지 않아요. 바닷물에서 자란 미역은 찬물에 오래 담가 두면 맛있는 성분이 빠져 나갈 수 있으니까요. 살짝 부드럽게 불려지면 바로 건져 헹구고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볶아야하니 채반에 밭쳐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2. 미역 볶기
들기름 2숟(또는 캔참치기름)
다진마늘 한숟 듬뿍
미역국 맛있게 끓이기 할때는 미역을 참기름이나 들기름에 볶아주는게 좋은데요. 볶은 과정에서 미역의 질감이 살아나고 미역에서 맛있는 성분이 국물에 녹아나도록 돕습니다.
참기름보다는 들기름을 사용하면 사골국물처럼 뽀얀 국물 만들기에 도움이 돼고, 발화점이 놓은 들기름이 볶는 요리에 적합해요.
오늘은 소고기 미역국 끓이기가 아닌 고기없이 미역국 끓이기라 캔참치를 이용하는데요. 캔참치에 들어있는 올리브유를 사용해 미역을 볶아도 좋습니다.
3. 미역 볶는 시간
미역은 언제 까지 볶는냐?
까만 미역이 초록색으로 변하고 타닥타닥 소리가 날때까지 3분정도 센불에서 볶아줍니다.
4. 멸치다시마 육수 900ml
미역이 잘 볶아졌다면 이제 물과 양념을 넣어줘야합니다. 멸치다시마 육수를 사용해도 좋고 시판 사골육수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이도 저도 없다면 물도 괜찮아요.
5. 미역국 양념하기
국간장 1숟
참치액 1숟
미역국 양념으로 국간장을 많이 이용하는데요. 깔끔한 짠맛과 시원한 맛을 내는데 도움을 주는 국간장입니다. 참치액이 일반화 되면서 참치액을 국간장 1숟을 대신해 넣었는데 감칠맛이 더 좋아집니다.
6. 참치 넣기
양념이 끝나면 캔참치 하나 뜯어서 숟가락으로 떠서 넣습니다. 미역국에 캔째 털어 넣어도 되지만 기름을 다 사용하지 않기 위해 숟가락으로 떠서 넣어주었습니다.
참치를 넣고 한소큼 끓입니다. (약 5분)
참고로 미역국은 은근하게 오래 끓이면 더 맛있습니다. 5분이상 끓여도 상관없어요. 짜면 나중에 물을 더 넣으며 되니까요.
7. 간 맞추기
꽃소금 반숟정도
미역국을 떠 먹어보고 간은 소금으로 취향껏 맞춰줍니다. 전 꽃소금 반숟 넣으니 딱 맞더라고요.
8. 완성
소고기미역국이 제일 맛있지만 간단하게 만드는 참치 미역국도 맛있습니다. 소고기 미역국 끓여 먹다가 가끔은 이렇게 색다르면서 단가가 낮으면서 맛있게 참치미역국 끓이기도 고기없이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중하나지요.
멸치다시마 육수를 사용해서 국물이 깔끔합니다. 참치캔의 기름이 조금 들어갔음에도 느끼하지 않아요. 미역국은 기름이 조금 들어가야 맛있어서 그렇습니다.
참치가 들어가 맛없는 음식이 있었나요? 참치김치찌개는 물론 참치미역국까지 국거리로도 훌륭한 재료입니다.
아무것도 넣지 않고 멸치육수에 또는 사골육수에 미역만 끓여도 맛있지만 항상 있을법하며 구하기 쉽고 가성비도 좋은 참치를 이용해 끓이는 미역국도 제법 맛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고기없이 미역국 끓이는 방법 참치미역국 맛있게 끓이기 레시피 참고해서 간단하지만 맛있는 생일 미역국, 일상 국거리로 활용해 보세요.
오늘도 고생 많으셨어요 :D
비타민C, 레몬수 같이 상큼한 긍정에너지를 보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