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수영 황태국 끓이는법
북어국 맛있게 끓이기
황태해장국 황금레시피
북어국 끓이기는 국거리가 마땅치 않을때 자주 끓이는 국종류중 하나입니다. 황태 북어의 진하고 구수한 감칠맛에 부담없이 한그릇 뚝딱 할 수 있는 맑은 국으로 아침국으로 가장 인기가 좋고, 술먹은 다음 날 해장국으로도 아주 좋아요.
북어와 황태는 모두 명태를 말린것을 말하는데 북어보다는 황태가 산간지방 덕장에서 얼었다 말랐다를 반복하면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쫄깃한 식감이 더 좋으나 북어보다 가격이 좀 있습니다. 북어는 해풍에 말립니다.
일반적인 황태 북어국 끓이기는 무나 콩나물을 많이 넣어 끓이지요. 오늘 소개할 류수영 북어국 맛있게 끓이는법에서도 무와 콩나물을 사용합니다. 전 오늘 콩나물을 생략했습니다. 마침 똑 떨어졌거든요. 콩나물 있으신 분들은 빠짐없이 넣어주세요. 그래야 진정한 어남선생 류수영 북어국 끓이기가 완벽하게 완성되니까요.
참고로 강원도 북어국은 감자를 넣어 국물에 감자전분의 구수함이 더해져서 밥없이 먹어도 포만감이 좋습니다.
류수영 북어국 끓이기는 북어를 다진마늘과 참기름에 먼저 볶고 육수 2L를 붓고 무를 넣어 20분간 푹 끓여줍니다. 간은 국간장과 참치액 굵은 소금이 들어가는데 류수영 러브황태국에는 특별하게 식초 1숟이 들어갑니다. 황태국에 들어가는 식초의 역할을 맛술을 대신해 잡내를 날리고 약간의 산미를 더해 감칠맛을 업 시켜주는 역할을 해요. 어남선생 류수영님은 고기요리에서도 식초를 참 잘 사용해요. 심지어 류수영 평생된장찌개 레시피에도 식초가 들어간답니다. 어남선생 레시피의 치트키라 할 수 있지요.
푹 끓여 북어에서 진한 국물이 우러나고 부드러워집니다. 무도 질감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푹 잘익어 입에서 살살 녹아요. 무,콩나물,두부 만으로도 푸짐한데 여기에 북어국에 빠질 수 없는 계란물까지 둘러서 정말 푸짐하고 밥없이 북어국 한그릇만 먹어도 배가 떡 부르게 되는 포만감 좋은 국이 완성됩니다.
자 그럼 편스토랑 어남선생 류수영 러브황태국 북어국 맛있게 끓이는법 황태해장국 황금레시피 자세히 알아볼게요.
류수영 북어국 황금레시피
준비 재료
황태채 50g
무 500g
두부 반모
콩나물 200g
대파 1대
달걀 2개
*북어채 볶을때
참기름 3숟
다진마늘 반숟
물 2L
류수영 북어국 양념
식초 1숟
국간장 3숟
참치액 3숟
굵은소금 반숟
*밥숟가락 10g,종이컵 180ml기준
무는 흰부분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황태채는 취향에 따라 더 넣어도 좋아요.
황태포를 사용할 경우, 한 마리 넣으면 됩니다.
어남선생 러브황태국
류수영 북어국 맛있게 끓이기
1. 황태 북어채 준비
선명하게 깨끗하게 마른 북어나 황태를 준비합니다. 50g입니다.
북어채 50g은 이렇게 한손으로 움켜 잡으면 한줌 정도 되는 양입니다. 취향껏 더 넣어도 좋아요.
2. 찬물에 살짝 씻기
흐르는 물에 살짝 헹궈줍니다. 먼지제거해주는 정도로 세척해주면 됩니다. 대신 물에 푹 담가두면 안돼요. 쫄깃한 식감이 사라지고 살이 으스러지거든요.
3. 물기 짜기
살짝 헹구듯 씻은 황태 북어채는 물기를 꽉 짜줍니다.
4. 가시제거, 자르기
촉촉해진 북어채는 손으로 훑어 가시를 제거해줍니다. 북어국을 먹을때 가시 때문에 이물감이 느껴지면 기분이 별로 거든요. 가시 제거가 끝나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5. 무 자르기
무는 너무 두껍지 않게 5mm 정도의 두께로 나박나박 네모나게 썰어줍니다
6. 두부, 대파, 콩나물
두부 반모 깍뚝 썰기,
파 한대는 송송 썰기
콩나물 200g은 씻어 준비합니다.
전 콩나물이 똑 떨어져서 준비하지 못했어요.
7. 계란물 만들기
계란 2알 깨뜨려 잘 섞어둡니다.
8. 북어채 볶기_약불
참기름 3숟
다진 마늘 반숟
예열된 팬에 참기름과 다진 마늘, 황태채(북어채)를 넣고 마늘이 노르스름해 질때까지 약불에서 살살 볶아줍니다.
요정도 탱글탱글해 질때까지 볶아 지면
9. 물 2L+무_센불
물 2리터를 붓고 무를 먼저 넣고 센불로 올려줍니다.
10. 양념하기
식초 1숟
국간장 3숟
참치액 3숟
굵은 소금 받숟
물이 끓으면 북어국 맛있게 끓이기 황태북어국 끓이는법 황금레시피의 양념을 모두 넣어줍니다.
팔팔 끓기 시작하면
11. 뚜껑 닫고 20분, 중약불
뚜껑을 닫고 중약불로 줄인 후 20분간 은근하게 끓여 진한 국물을 만듭니다.
11. 두부, 대파, 계란물, 콩나물
뚜껑닫고 20분간 끓었다면 두부, 대파, 계란물, 콩나물을 넣어줍니다.
계란물은 가늘고 길게 냄비 테두리에 둘러주고 불끄고 3분 기다립니다.
달걀물 붓고 젓지말기!
불끄고 3분 기다리기!
달걀물을 붓고 불을 끄고 3분이 지나면 다시 불을 켜고 3
분간 끓여주면 류수영 북어국 맛있게 끓이기 모든 과정이 마무리됩니다.
12. 완성
편스토랑 어남선생 러브황태국 황금레시피 북어국 맛있게 끓이기가 완성되었습니다. 진한 국물에 재료가 다양하게 들어가 푸짐합니다. 밥 한그릇 말아서 배추겉절이나 깍두기 얹어 먹으면 세상 행복해집니다.
북어국은 은근 시원하고 구수한 맛 내기 어려운 국이기도 한데요. 류수영 북어국 맛있게 끓이기 레시피만 활용한다면 파는것보다 맛있는 황태북어국 황태해장국 집에서도 언제든지 맛있게 끓일 수 있어요.
전 북어국 맛있게 끓이기할때 들기름을 많이 사용했는데요. 들기름을 사용하지 않고도 구수하고 국물이 만들어지는 경험을 했네요.
류수영 러브황태국 북어국 끓이기는 국물과 재료들의 비율 조화가 좋아요. 참기름만 넣어 볶았는데요. 국물이 겉돎이 없고 간도 딱 맞습니다. 식초 1숟 들어간게 어떻게 맛있는 작용을 했을지는 의문이긴한데 넣은것과 안 넣은것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류수영 레시피에 들어간 거겠죠?
국거리가 마땅치 않을때 끓이기 참 좋고 숙취해소 술국, 해장국으로도 좋은 황태해장국 어남선생 류수영 북어국 맛있게 끓이는법 참고해서 파는것보다 맛있는 황태북어국 즐겨보세요.
오늘도 고생 많으셨어요 :D
비타민C, 레몬수 같이 상큼한 긍정에너지를 보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