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생이와 굴 제철은 12월~2월경입니다. 매생이는 수온이 내려갈수록 맛이 좋아진대요. 딱 겨울이 제철이라 이맘때 가장 맛있는 매생이굴국이죠. 굴과 매생이의 조화가 너무 좋은 매생요리 굴요리입니다. 국물이 시원하고 부드럽고 바다향 가득이예요.
매생이요리로는 매생이굴탕, 매생이 수제비, 매생이굴떡국, 매생이 굴죽, 매생이전 등 활용하기 나름이예요. 보통 뜨끈한 국물요리 레시피가 많아요.
매생이 굴국 끓이는 방법 맛있게 국물내는법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파래도 아닌것이 파래같은 매생이는 머리카락보다 얇은 바다 식물로 식감이 부드럽고 끓여 놓으면 열을 오래 품고 있어 매생이국 한그릇 먹고나면 속이 한동안 따뜻합니다. 미운 사위에게 주는 국이라해서 잘 식히지 않고 먹다보면 입천장이며 속이 뜨거워 큰일 납니다. ㅎ
매생이 굴국 끓이는 방법은 전라남도 장흥군에서 시작되었어요. 장흥 향토음식으로 매생이와 굴을 함께 끓인 국인데요. 장흥은 매생이와 굴의 양질의 수산물이 풍부한 곳으로 제철인 겨울이되면 많이 먹는 음식이예요. 매생이굴국은 매생이의 식이섬유와 굴의 단백질이 함께 들어가서 영양가가 높고 숙취해소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요.
• 매생이 씻는법 포인트는 천일염!
매생이는 물에 담가 불순물을 제거하고 물에 소금을 넣어 흔들어 씻어주면 불순물이 더 잘 빠집니다. 여러번 깨끗하게 씻어야합니다. 굴은 참기름에 볶아 비린내를 없애고 육수를 넣고 끓이다가 매생이를 넣어 매생이 굴국을 만들어주는데요. 오늘은 신선한 생굴이라 참기름에 볶는과정은생략합니다.
냉동굴을 사용한다면 참기름에 볶은 후 비린내를 없애고 육수를 넣고 굴국끓이기 해주세요.
• 굴 씻는법 세척법의 포인트도 천일염!
굴도 소금을 녹인 물에 하나씩 잡고 살랑살랑 흔들어 이물질을 씻어줍니다. 맹물에 씻으면 향긋한 굴맛이 달아나요. 무를 갈아 무즙에 씻기도하는데 무를 갈아 굴을 씻으라면 번거러워 망설여지잖아요.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것으로도 충분히 깨끗하게 씻어져요. 굴 관자에 따라온 굴껍데기가 없는지도 잘 살펴야합니다. 입안에서 씹히면 다칠 수 있으니까요.
요즘은 매생이가 깨끗하게 세척되어 건조된 제품이 많아 제철이 아니라도 사시사철 매생이요리를 할 수있어 좋아요. 매생이굴국이 먹을것이 없을때 바다에서 채취해 먹던 음식이라지만 한번 먹어보면 가끔 그 맛이 생각날때가 있어요. 그러면 망설임없이 마트에서 건조매생이와 냉동굴을 사다가 매생이 굴국을 끓여먹기도 하는데요. 제철의 그 신선함은 포기해야하지만 그렇게 한끼 국거리를 별미 매생이국으로 먹곤 한답니다.
매생이와 굴과 궁합이 잘 맞는 무도 넣어 끓여주면 더 시원하고 맛있습니다.
자, 그럼 바다향 가득한 매생이 굴국 끓이는 방법 매생이 씻는법, 굴 씻는법 세척법까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매생이굴국 황금레시피
준비 재료
굴 150g
매생이 50g
무 80g
대파 반대
멸치다시마육수 800ml
참기름 1숟
매생이굴국 양념
참치액 1숟
국간장 1숟
꽃소금 0.5숟
맛술 2숟
후추 약간
*밥숟가락 10g,종이컵 180ml기준
매생이 굴국 끓이는 방법
1. 매생이 세척법
매생이는 머리카락보다 얇은 굵기에 엉겨붙여 찰기(?)가 있어요. 천일염 1숟을 넣고 푼 소금물에 넣고 풀고 여러차례 헹궈줘야 불순물이 제거됩니다. 흔들어 씻고 물 버리고 새물 받아 또 씻고를 서너번 반복하는 과정에서 흘러 버려지지 않도록 채망이 촘촘한 바구니를 이용해 시커먼 물이 나오지 않을때까지 헹궈줍니다.
2. 굴 세척법
굴 세척법은 무즙에 버무려 세척하는 법과 소금물에 씻는 방법이 있어요. 간편하게 천일염 1숟 탄 물에 하나하나 흔들어가며 씻어주어도 충분히 세척이 가능합니다. 소금물에 씻는 이유는 맹물에 씻으면 삼투압으로 굴 고유의 향과 맛이 씻겨 나가기 때문이예요. 혹여 관자부분에 껍질이 붙어있는지 잘 확인하며 씻고 흐르는 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3. 무 썰기
무는 나박썰기 해도 좋습니다. 매생이가 길쭉한 모양이라 채썰어 주었습니다. 무가 들어가면 식감도 국물의 시원함도 더할 수 있어요.
4. 무 볶기
참기름 1숟
참기름 1숟에 무채를 볶아줍니다. 냉동굴이고 비린내가 걱정된다면 이때 굴도 함께 볶아도 좋습니다. 전 신선한 생굴을 구입해서 볶지 않고 끓는 육수에 넣어 익혔습니다.
5. 멸치다시마 육수 800ml
무가 참기름에 코팅이 잘 되었다면 육수를 부어줍니다. 멸치다시마육수는 원물 육수팩을 10분간 끓여 만들어도 좋고,한알육수, 동전육수, 육수엑기스를 사용해 만들어도 좋아요. 전 육수 엑기스 3숟을 넣어 밑국물을 만들었습니다.
6. 매생이+양념
참치액 1숟, 국간장1숟, 꽃소금 0.5숟
맛술(미림) 2숟, 후추 약간
육수붓고 바로 매생이와 양념을 넣어줍니다. 매생이는 뭉쳐지기 쉬우므로 젓가락 등으로 잘 풀어 줍니다. 한소큼 끓입니다.
7. 굴 넣기_2분
무매생이국이 팔팔 끓으면 준비한 굴을 넣어줍니다. 2분간 더 끓여줍니다.
끓이는 과정은 5분을 넘지 않아요.
끓고나면 2분 미만으로 끓여줍니다. 굴은 생으로도 음식이라 완전히 익히지 않고 뜨거운육수에 퐁당만해도 금방 익어요. 너무 오래 끓이면 통통한 살이 다빠지고 식감도 떨어지거든요.
8. 완성
매싱이 굴국 끓이는 방법 무매생이국 황금레시피로 바다향 가득 품은 굴국이 완성되었습니다.
탱글탱글한 굴의 식감과 감칠맛 나는 그 맛도 좋고 부드럽게 숟가락에 척척 걸쳐져 목으로 호로록 넘어가는 매생이의 식감과 맛도 아주 별미예요.
매생이와 굴의 효능을 살펴보면 매생이굴국이 숙취해소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었죠. 술기를 싹 훓어서 끌고 내려갈 것 같아요.
밥 척척 말아서 생김치 얹어 먹으니 걸쭉한게 속도 든든하고 뜨뜻하고 그렇습니다. 오늘 소개한 매생이굴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참고해서 제철이 가기전 별미로 따뜻하고 맛있게 즐겨보세요.
--
오늘도 고생 많으셨어요 :D
비타민C, 레몬수 같이 상큼한 긍정에너지를 보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