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불고기 황금레시피
부드럽고 살살 녹는 소불고기
초간단 양념 맛있게 만드는 법
1근 레시피
오랜만에 소불고기 황금레시피로 고기반찬 만들었습니다. 야들야들 얇은 소고기와 단짠 한 양념이 얼마나 맛있는지 한 접시 게눈 감추듯 순식간에 사라졌는데요. 아이들이 가장 맛있게 잘 먹었지요. 소불고기 양념에 양파와 배를 갈아 만들면 연육작용과 천연 단맛이 주는 은은한 맛이 아주 좋은데 간단하게 만들어 먹기 위해서 배즙을 이용했답니다. 배즙 만으로도 부드럽고 달큼하고 맛있어서 다른 반찬 없이 맛있게 먹었어요.
불고기는 "불에 구워 먹는 고기"라는 뜻으로 생겨났다가 점차 "살코기를 얇게 저며 양념에 재웠다가 구운 고기"라는 의미로 바뀌었어요. 양념하지 않고 소금 간만 해서 구운 고기 요리는 "소금구이"라 불러 구분했지요. 보통 "불고기"라 하면 간장 양념에 잰 소불고기를 가리킵니다. 고추장 양념을 사용한 것은 "고추장불고기"라 부르지요.
소고기는 세포와 조직을 구성하는 기본 성분인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근육 발달, 회복, 세포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철분이 풍부해서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도 도와요. 소고기에는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비타민B1, B2, B3, B6B,9, B12는 신경 기능 유지, 적혈구 생산, DNA합성에 아주 필수적인 요소예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셀레늄과 비타민C, E가 함유되어 있어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효능을 가진 소고기예요. 적절히 섭취하면 우리 몸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소고기는 아이들 성장에도 필수적이지요. 그래서 한참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 반찬으로 자주 만들어 주고 있어요. 가장 좋아하는 건 야들야들 단짠 한 소불고기인데요. 오늘은 백종원 소불고기 황금레시피를 활용해 만들었습니다.
소불고기 양념은 무척 간단합니다. 짠맛과 단맛의 비율만 잘 맞추면 나머지는 소고기가 다 합니다. 소고기 100g당 간장은 1숟정도로 들어가고 간장과 설탕의 비율은 2:1이면 적당해요. 여기에 단맛을 더 추가하고 싶다면 올리고당 또는 배즙이나 사과즙 등 과일즙을 첨가하면 더 맛있습니다. 다진 마늘과 후추 등을 넣어 소불고기 양념을 완성하면 됩니다.
소불고기에 사용되는 소고기 부위는 목심, 앞다리살, 우둔살 등 얇게 저민 소고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목심은 어깨 위쪽에 붙어있는 근육으로 여러 개 근육이 모여있고 두꺼운 힘줄이 여러 갈래로 표면에 존재합니다. 1등급 이상의 고급육에서는 일부 스테이크나 구이로 이용되고, 2등급 이하의 목심살은 불고기나 장조림으로 사용돼요.
소불고기 부위로 사용되는 앞다리살은 꾸리살, 부챗살, 갈비덧살, 부채덮개살 등으로 나눠져 있어요. 꾸리살은 카레, 육회용으로, 부챗살과 갈비덧살은 구이용으로 그 외 앞다리살은 불고기나 장조림으로 사용됩니다.
우둔살은 소의 뒷다리살 부위 중 하나예요. 소의 엉덩이 부위로 뭉치살이나 방심살이라고도 불리는데요. 홍두깨살도 우둔살의 일종인데요. 근육으로 이뤄진 둥근 모양의 고기 덩어리로 얇게 썰어 명절 음식 육전 만들 때도 많이 사용되지요. 지방이 적고 살코기가 많아 담백한 맛을 가지고 고기색은 진홍색을 띠고 변색이 빨라요. 고기결이 부드러움이 부분마다 달라 슬라이스 할 때 두께에 주의해야 해요. 지방이 적은 살코기로 불고기, 주물럭, 산적, 육포, 장조림에 이용하기 좋아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답니다.
소고기는 대체로 지방이 적고 살코기 많은 부위를 사용하고 부위마다 맛과 가격 차이가 있어요. 우린 마트에서 소불고기용이라 적힌 얇게 저며진 것 중 가장 신선해 보이는 것을 사면 됩니다.ㅎ
소불고기 칼로리는 100g당 169kcal입니다.
소불고기 부재료는 많이 필요치 않아요. 대파, 양파, 당근 냉장고에 항상 있는 재료들이면 충분합니다. 자, 그럼 백종원 소불고기 황금레시피 소불고기 양념 맛있게 만드는 법 자세히 알아볼게요.
소불고기 황금레시피
준비 재료
소불고기 1근(600g)
양파 반 개
당근 1/5개
대파 1대
표고버섯 1~2개
소불고기 양념
진간장 7숟
설탕 3숟
물엿 1숟
다진 마늘 1숟 듬뿍
참기름 3숟
통깨 1숟
후추 약간
*밥숟가락 10g, 종이컵 180ml 기준
소불고기 맛있게 만드는 법
1. 소고기 준비
해동 후_키친타월로 핏물 닦아주기
소불고기용 소고기 1근을 사 왔습니다. 냉동제품으로 저렴하게 사 왔고요. 해동하고 사용합니다. 냉동고기를 그냥 사용하면 누린내의 원인인 핏물 제거를 할 수 없고, 냉동상태로 볶으면 고기가 뻣뻣하게 익습니다.
2. 야채 준비
대파 한대_ 3cm 길이감 또는 어슷썰기
당근 약간_ 굵게 채 썰어주고
양파 반 개_굵게 슬라이스
표고(생략가능)_ 도톰하게 슬라이스
표고는 팽이 새송이 버섯 등 다양한 종류로 준비해도 좋고 생략해도 무방합니다.
3. 고기+양념
진간장 7숟, 설탕 3숟, 물엿 1숟
다진 마늘 1숟, 참기름 3숟, 통깨
후추 약간
해동한 불고기감 소고기와 양념을 넣고 잘 버무려줍니다. 서로 붙어있는 고기는 양념이 잘 배이게 떼어주세요.
4. 야채 넣고 재우기
표고, 대파, 당근, 양파 준비해 둔 야채를 넣고 1시간~3시간 냉장고에서 재워주면 더 맛있습니다. 물론 바로 볶아도 좋아요. 전 바로 볶았습니다.
5. 소불고기 볶기
예열한 팬에 엉겨 붙은 고기를 흔들어 떼어가며 볶아요. 잘 익혀줍니다.
야채에서 채즙이 나오면서 국물 자작하게 촉촉하게 볶아졌습니다.
6. 완성
재우면 더 깊고 맛있지만 바로 볶아도 맛있는 소불고기 황금레시피 양념으로 만든 고기반찬 완성되었습니다. 단짠단짠 한 양념이 황금비율이라 고기의 고소함과 채소에서 나온 채즙이 주는 감칠맛, 적당히 자작하게 만들어진 국물 덕분에 촉촉하고 고소하게 먹을 수 있어요.
한국인은 물론 외국인도 사랑하는 대표적인 K-푸드 소불고기! 명절에만 먹는 귀한 음식으로 여겨 레시피가 어려울 것 같지만 집에 있는 양념으로 간단하게 맛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소불고기 황금레시피 양념 참고해서 소불고기 맛집만큼 맛있는 불고기 만들어 푸짐하고 맛있게 즐겨보세요.
--
오늘도 고생 많으셨어요 :D
비타민C, 레몬수 같이 상큼한 긍정에너지를 보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