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치국수 육수 양념장 만들기 황금레시피
잔치국수 맛있게 만드는법
오랜만에 잔치국수 먹었어요. 멸치다시마육수 깔끔하게 만들고 양념장 황금레시피로 맛있게 만들어 계란지단으로 멋을 좀 내서 후루룩후루룩 순식간에 흡입했습니다. 가끔 이렇게 뜨끈하고 시원한 멸치육수 말은 잔치국수가 당길 때가 있어요. 예전엔 멸치 다듬과 맨 프라이팬에 볶아 물 붓고 다시마, 파, 무, 표고 넣어 정성 가득 잔치국수 육수 만들기를 했는데 요즘은 엑기스 2~3스푼으로 더 진하고 맛있는 육수 만들기가 가능해서 너무 간편해요.
잔치국수는 뭐 별것도 없는데 그리 맛있는지 참 아리송합니다.
잔치구수 육수도 맛있지만 이 양념장이 히트예요. 양념장을 한수도 듬뿍 넣으면 소면 리필해 먹을 정도로 더 맛있어지거든요. 아이들에게 매울성 싶은데 아이들도 양념장 얹어서 콧등치기하며 소리까지 맛있게 먹는 잔치국수라 자주 끓이게 됩니다.
잔치국수나 비빔국수에는 고명으로 잘 익은 김치, 볶은 김치, 볶은 애호박, 볶은 당근, 볶은 표고버섯, 계란 지단 등 다양하게 할 수 있는데요. 야채는 따로 볶아 올리지 않고 소면 삶아 건지기 바로 전에 채 썬 야채를 넣고 살짝 익혀주면 조리과정이 확 줍니다. 계란은 육수 만들기 할 때 마지막에 계란물을 붓고 한두 번 저어주고 가스불을 끄면 계란지단을 따로 올리지 않고도 계란의 영양을 챙겨 먹을 수 있어요.
자, 그럼 잔치국수 육수만드는법, 고명, 양념장 황금레시피로 잔치구수 맛있게 만드는법, 소면 삶는 시간까지 잔치국수에 대한 모든것 자세히 알아볼게요.
잔치국수 황금레시피
준비 재료(1인분)
소면 100~120g(1인분)
당근 1/5개
애호박 1/4
달걀 1~2개(육수용 또는 고명 지단용)
잔치국수 육수
멸치다시마육수 4컵(720ml)
또는 물
쯔유 또는 국간장 2.5숟
꽃소금 0.5숟
잔치국수 양념장
진간장 6숟
고추가루 1숟, 설탕 0.5숟
다진마늘 0.5숟, 참기름 1숟, 통깨 1숟
다진파 1숟,다진 청양고추 1숟
*밥숟가락 10g,종이컵 180ml기준
잔치국수 맛있게 만드는 법
1. 멸치다시마육수 4컵(720ml)
잔치국수 육수 만들기부터 시작합니다.
물 또는 멸치다시마 560ml, 잔치국수의 멸치다시마 육수 만드는 법은 원물팩을 10분간 끓여 만들거나, 연두, 한알육수, 동전육수, 멸치다시마엑기스 등을 이용해 각 가정마다 이용하는 방법으로 만들기 해주면 됩니다.
2. 고명 야채 썰기
잔치국수에 들어가는 부재료로 당근, 애호박, 표고버섯을 준비했어요. 야채는 채 썰고 표고는 슬라이스 해줍니다.
기름에 살짝 볶아서 잔치국수 고명으로 올려주어도 좋은데 오늘은 육수에 함께 넣어 끓이는 방법으로 칼로리도 줄이고 조리과정도 확 줄여 간단한 버전으로 잔치국수 고명을 준비합니다.
3. 육수 양념하기_3분 끓이기
쯔유 또는 국간장 2.5숟, 꽃소금 0.5숟
매번 국간장을 넣어 잔치국수 육수 양념을 했는데 오늘은 쯔유를 활용했습니다. 쯔유는 가다랑어포를 이용해 만든 일본식 간장이에요. 하나 사두면 메밀소바, 우동, 어묵 만들기 또는 다양한 멸치다시마육수 대체용으로 활용하기 좋아요.
육수에 고명용 야채와 육수 양념을 하고 3분간 끓여 야채를 익혀줍니다.
4. 잔치국수 양념장 만들기
진간장 6숟(60ml), 고춧가루 1숟, 설탕 0.5숟
다진 마늘 0.5숟, 참기름 1숟, 깨 1숟
다진 파 1숟 , 다진 청양고추 1숟
육수 끓이는 동안 양념장을 후다닥 만들어 두어요.
어린아이들 먹을 거라면 고춧가루와 청양고추는 생략해도 좋습니다. 전 오늘 생략했어요.
5. 계란 지단 만들기
고명용 야채를 넣어 끓이는 육수에 계란물을 붓고 끓여 활용할 수도 있는데요. 국물을 좀 더 맑게 먹기 위해서 계란물 풀기하지 않고 지단을 부쳤어요. 시간적 여유와 체력이 허락한다면 계란 지단을 부쳐 고명으로 올려주어도 좋아요.
계란 지단 만드는 방법
1. 중 약불에서 예열한 팬에 식용유 두르고 키친타월로 닦아냅니다. 기름이 많으면 지단이 울퉁불퉁해지고 기포가 생겨요.
2. 계란물을 붓고 2분, 뒤집고 30초 정도 젓가락으로 들어 올려 뒤집어 주면 접히지 않고 잘 뒤집을 수 있어요.
3. 식힌 지단 채썰기, 계란지단이나 계란말이 등 계란요리를 썰때는 열기를 완전히 식혀 썰어야 부서지지 않아요.
6. 소면 삶기_4분
물을 넉넉하게 끓이고 끓는 물에 소면을 넣어 4분 삶아줍니다. 물이 넉넉하면 넘치지 않아요. 만약 넘친다면 물 1컵을 넘치려 할 때마다 1/3씩 나눠 부어주면 됩니다.
4분 삶은 소면은 얼른 찬물에 담가 두 손으로 비벼가며 전분기를 말끔히 세척해 줍니다.
7. 완성
면기에 소면을 담고 육수를 부어주고 고명, 양념장을 올려주면 잔치국수 맛있게 만드는 법 완성입니다.
그냥 심심하게 후루룩 먹어도 맛있지요. 양념장을 넣으면 열 배 더 맛있어지는 것 같습니다. 심심한 식감에 계란지단과 야채가 다른 식감을 내주어서 색감도 예쁘지만 식감, 맛도 더 좋네요.
육수도 표고버섯, 야채 등 채수가 만들어내는 시원한 맛과 양념의 짭조름함이 어우러져 대접째 들고 들이킬 정도로 맛있습니다.
오늘 날씨가 꾸물꾸물하니 금방이라도 비가 올 것 같아 잔치국수 만들어 먹었어요. 오늘 소개한 잔치국수 맛있게 만드는 법, 육수 만드는 법부터 고명, 양념장 황금레시피까지 참고해서 간단하고 맛있게 즐겨보세요.
--
오늘도 고생 많으셨어요 :D
비타민C, 레몬수 같이 상큼한 긍정에너지를 보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