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무침 황금레시피
3분 새콤달콤 양념
양파오이무침 맛있게 하는법
개운한 밑반찬이 필요해서 오이하나 꺼내 후다닥 3분만에 양파오이무침 맛있게 하는법으로 반찬 만들었어요. 오이무침 부재료로 부추나, 상추, 당근, 양파 등을 주로 활용하는데 장마가 지나고나니 상추, 부추나 쪽파가 요즘 너무 비싸서 엄두도 못내고 냉장고에 항상 있는 식재료인 양파를 넣고 맛있게 무쳤습니다.
오이무침 오이로는 초록색이 짙은 취청오이와 백다다기 오이가 있는데 아삭한 식감은 짙은 녹색의 취청오이가 더 좋지만 가성비로는 백다다기 오이가 더 좋지요. 그래서 늘 같은 가격에 한개라도 더 살 수 있는 연두색 백다다기 오이를 주로 사용하는데요.
오이무침은 해 놓으면 물이 많이 생기는게 단점이지요. 무쳐놓고 물이 생기면 양념이 연해져서 싱거워지는데 그러니 한개만 무쳐서 후딱 먹고 마는게 좋고요.
여러개 무쳐야할때는 굵은소금 솔솔 뿌려 버무린 후 채반에 바쳐 10분 20분 절여두면 물기가 아래로 쭉 빠집니다. 채반을 탁탁 털어 물기를 마저 털어내고 새콤달콤 양념에 무치면 무쳐놓은 후에도 물기가 덜 생겨요.
오이무침 양념에 소금대신 진간장을 넣어 짠맛과 감칠맛을 더했어요. 소금만으로 간했을때보다 더 묵직한 그런맛이 나지요. 설탕 약간과 식초가 들어가 새콤달콤한게 아주 제법 맛있습니다.
여름엔 새콤달콤한게 무더위로 없어진 입맛도 돌아오고 식초가 살균 및 피로회복을 도와 여름 반찬에는 식초를 더해줄 수 있다면 넣어주는것도 좋은 방법이예요.
자, 그럼 3분이면 만들어내는 새콤달콤한 양념으로 양파 오이무침 맛있게 하는법 자세히 알아볼게요.
양파오이무침 황금레시피
준비 재료
오이 1개
양파 1/3개
오이무침 양념
고추가루 1.5숟
진간장 2숟
설탕 2/3숟
꽃소금 두꼬집
식초 2숟
다진마늘 0.5숟
참기름 1숟
통깨 간 깨소금 1숟
*밥숟가락 10g,종이컵 180ml기준
양파오이무침 맛있게 만드는법
1. 오이준비
오이는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깨끗하게 씻어 준비합니다.
쓴맛이 나는 앞뒤 꼭지는 잘라내 버립니다.
*오이는 색상이 짙고 곧고 가는것이 좋은 오이예요.
오이 장마 전후로 갈리는데요.
장마가 오고나면 오이에 씨가 많이 차서 퉁퉁해지고 쓴맛도 많이 올라와요.
그래서 장마가 오기전에 오이속박이, 오이지 담그는 시기로 알려져 있어요.
2. 오이썰기
길게 반 자르고 어슷하게 반달모양으로 썹니다.
오독하고 아삭한 식감이 좋도록 2~3mm 도톰하게 썰어줍니다.
너무 얇으면 식감이 좋지 않아요.
3. 양파썰기
양파 1/3개도 아삭한 식감이 좋게 너무 얇지 않게 도톰하게 썰어줍니다.
오이무침 부재료로는 부추, 양파, 상추, 쪽파, 당근 등을 많이 사용해요.
부추를 넣어 무친 부추오이무침을 참 좋아하는데 요즘 부추가격이 어마무시합니다.
가장 무난한 오이무침이 냉장고에 항상있는 양파를 넣고 무치는거지요.
4. 양념하기
고추가루 1.5숟, 진간장 2숟
설탕 1/3숟, 식초 2숟, 꽃소금 두꼬집,
다진마늘 0.5숟, 참기름 1숟
통깨 간 깨소금 1숟
볼에 양파와 오이를 담고 양파오이무침 황금레시피에 기재된 모든 양념을 넣고 버무려줍니다.
5. 완성
새콤달콤 간단한 양념 오이무침 맛있게 만드는법으로 초스피드 밑반찬 하나가 뚝딱 만들어졌습니다.
고추가루와 소금으로만 간해서 만든 오이무침보다는 고춧가루, 진간장, 설탕, 식초를 넣어 묵직하면서도 새콤달콤 양념으로 젓가락이 멈추지 않아요.
도톰하게 썰어 아삭, 오독한 식감이 재밌고 새콤달콤한 양념이 입안을 개운하게 합니다.
기분 좋게 매콤한고 아삭한 양파와 오이가 환상조합이에요. 양파는 어느 요리에 들어가도 음식을 맛있게 해주는 없어서는 안될 감초같은 야채잖아요.
오이 1개로 3분이면 뚝딱 만들어내는 오늘 소개한 양파오이무침 만드는법 양념 참고해서 새콤달콤 맛있는 오이요리 즐겨보세요.
--
오늘도 고생 많으셨어요 :D
비타민C, 레몬수 같이 상큼한 긍정에너지를 보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