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무 김치양념 황금레시피
깍두기 아삭하게 담그는 방법
무 1개로 간단하고 맛있는 무김치 깍두기를 담았어요.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식탁엔 자연스럽게 뜨끈한 국물요리가 올라옵니다. 김장철 앞두고 묵은김치들만 많아요. 금방 담아 아삭하고 개운하게 먹을 수 있는 알배추겉절이나 무김치 깍두기 만들기해서 국물에 밥 말아 얹어 먹으면 세상 맛있어요.
여름엔 무가 단맛이 없고 질기고 써서 무요리하기가 마땅치 않았는데 가을 햇무가 나오면서 무가 너무 맛있더라고요.
가을무는 보약이라며 천연소화제로 다양한 음식에 곁들여 먹으면 아주 좋아요.
금방 담아도 맛있지만 하루이틀 지나 새콤한 청량감이 더해지면 더 맛있는 무김치 깍두기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무 1개로 3~4일 먹을 수 있는 간단하게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어렵지 않은데요. 김치 담그는법은 말만 들어도 어려울것 같아 엄두를 못내는 분들이 많은데 김치양념 만들기만 잘 숙지하면 어려울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음식도 자꾸 해봐야 늘고 김치 담그는법도 마찬가지예요. 두려워말고 용감하게 도전해보세요.
실패제로 무김치 깍두기 담그는법 오늘은 무 1개분량 깍두기 담그는방법 소량 황금레시피이니 요린이 초보도 쉽게 따라할 수 있을겁니다.
김치만들기할때 꼭 거쳐야하는 과정이 절이기죠. 깍두기는 오래 절일 필요가 없어요. 너무 오래 절이면 수분이 빠져나와 질겨질 수도 있기에 30분 정도만 소금쳐서 절이면 간간하게 간이 배고 딱 알맞게 절여집니다.
부재료로는 쪽파나 부추등을 사용하면 됩니다. 한참 쪽파가 한단에 만원이 훌쩍 넘어가더니 점점 가격이 내려가고 있더군요. 다행중 다행입니다. 쪽파가 들어가는 요리가 많아 늘 아쉬웠거든요.
김치양념 깍두기 황금레시피에은 풀국, 고춧가루, 액젓,마늘을 기본으로 깍두기는 약간의 단맛이 들어가면 좋아서 매실청이 조금 들어갑니다.
찹쌀가루물을 끓여 만든 풀국이 들어가야 무에 양념이 잘 묻고 새콤한 청량감이 더 좋아져요.
김치양념 레시피대로 모두 넣고 절인무에 버무려주면 되는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입니다.
과정은 자주 만들어먹는 오이무침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절여 수분을 조금 덜어내고 갖은 양념 넣어 버무리면 뚝딱 완성!
자, 그럼 깍두기 담그는 방법 절이는 시간과 김치양념 만들기 깍두기 황금레시피 무김치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자세히 알아볼게요.
깍두기 황금레시피
준비 재료
무 1개(1kg~1.2kg)
쪽파 한줌
절일때 : 천일염 1/2컵(90g정도), 물 3컵(540ml)
깍두기 김치 양념
고추가루 1/2컵(90g)
배주스 1/2컵(90ml)
새우젓 1숟 새우만
멸치액젓 1숟매실청 3숟다진생강(또는 분말) 1티스푼마늘 3숟 듬뿍
+찹쌀풀국 : 물1컵(180ml), 찹쌀가루 2숟 듬뿍
*밥숟가락 10g,종이컵 180ml기준
무김치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1. 무 준비
필러로 껍질을 벗겨 준비합니다.
무는 아주 크지 않고 팔뚝만한 중간크기입니다.
중량을 재보니 1kg이 조금 넘어요.
1.5kg까지 커버가 가능한 김치양념 레시피이니 무난하게 준비하면 되겠습니다.
2. 무 깍뚝썰기
껍질 벗긴 무는 2cm 두께로 썰어주고 눕혀서 정사각형 모양으로 썰어줍니다.
식감이 가장 좋은 깍두기 크기는 1.5~2cm 큐브 모양입니다.
아이들 먹을거라면 조금 작게 잘라도 되고요.
3. 절이기_25~30분
깍뚝썰기한 무를 큰 양푼에 담아주고
간수 뺀 천일염 1/2컵 뿌려주고 물 3컵도 뿌려준 후 버무려 섞고 25~30분 절여줍니다.
천일염을 스텐팬에 한번 볶으면 수분이 날아가 오랫동안 간수를 뺀 작업을 한 소금처럼 돼서 맛이 고소하고 깔끔해져요.
간혹 김치나 깍두기에 쓴맛이 날 경우가 있는데 간수가 덜 빠진 소금으로 그럴 수 있거든요.
깔끔한 맛이 중요한 깍두기 같은 경우 오랫동안 간수를 뺀 소금이나 스텐팬이나 냄비에 약불로 볶아 수분을 날린 소금을 쓰면 좋습니다.
4. 찹쌀풀국 만들기
물 1컵(180ml)+찹쌀가루 2숟 듬뿍
덩어리없이 잘 풀어준 후 가스불을 켜고 약불에서 끓여줍니다.
열이 오르면서 금방 덩어리지기때문에 불을 끌때까지 계속 저어주어야해요.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식힙니다.
5. 절인무 세척_물기제거
25~30분 절인무는 한번 씻어 바구니에 건져 둡니다.
5분 정도면 충분해요. 그동안 깍두기 김치양념 준비해두면 됩니다.
6. 부재료 준비
깍두기에 들어가는 부재료는 생략해도 좋고
쪽파나 부추를 넣어도 좋아요.
전 부추 한줌 준비해서 듬성듬성 썰었습니다.
7. 깍두기 김치양념하기
고춧가루 반컵(90g), 배주스 반컵(90ml)
새우젓 1숟, 액젓(멸/까) 1숟,
다진 생강 1티스푼, 다진마늘 3숟 듬뿍
매실청 3숟 + 식힌 찹쌀풀국 전부
깍두기 담그는법 김치양념 황금레시피에 기재된 모든 양념들을 빠짐없이 넣어줍니다.
배주스는 없으면 생략하고 설탕 1숟 깍아서 넣어주면 됩니다.
싱싱한 배를 직접 갈아 김치양념을 만들면 좋겠지만 매번 그럴 수 없고 가격도 비싸서 배주스를 자주 사용해요.
배주스 큰것 하나 사다가 60ml짜리 종지만한 용기에 채워 냉동실에 소분해 넣어두고 김치양념부터 무침, 고기재울때 양념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8. 색입히고_쪽파(부추) 넣기
양념을 넣고 버무려 무에 색을 입히고, 연한 쪽파나 부추를 넣어 휘릭 섞어주면 됩니다.
9. 완성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무깍두기 황금레시피로 맛있게 완성되었어요.
반나절 상온에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고 시원하게 먹으면 됩니다.
얼른 물에라도 밥말아 얹어 먹고 싶더라고요.
국물에 밥말아 깍두기 하나 얹어주면 정말 다른 반찬이 필요없지요. 사골국, 설렁탕에 더 잘 어울리는것 같아요. 요즘 사골 국물도 청결하고 맛있게 시중에 잘 나와있어서 한팩 뜯어 밥말아 먹으면 요 깍두기 하나만 있어도 좋아요.
오이무침만큼 쉬운 깍두기 맛있게 담그는법 무김치양념 황금레시피 참고해서 맛있게 만들어 즐겨보세요.
https://sugger9486.tistory.com/entry/590
--
오늘도 고생 많으셨어요 :D
비타민C, 레몬수 같이 상큼한 긍정에너지를 보냅니다.
#깍두기황금레시피 #여름깍두기맛있게담는법 #설렁탕집깍두기맛있게담는법 #알토란깍두기맛있게담는법 #어린이깍두기맛있게담는법 #깍두기담그는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