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돼지갈비찜 양념 황금레시피 압력솥 시간 더 맛있게 부드럽게 만드는법

by 찐부레오 2022. 4. 15.
728x90
반응형

 

 

 

 

 

 


돼지갈비찜 양념 황금레시피

압력솥 시간 더 맛있게 부드럽게 만드는법

 

 

 

날씨가 무척 좋았죠? 분리수거하러 나갔더니 아파트 근처에서 자주 보이던 길고양이들이 볕 잘드는곳에 흩어져 늘어지게 일광욕을 하고 있더라고요. 벚꽃나무 아래 늘어지게 낮잠자는 고양이라~ 동화책속 삽화 한 장면 같은 봄 풍경이었어요. 사람을 피하지도 않고 귀엽다며 삼삼오오 고양이 주변에 모여 앉은 아이들이 귀찮은듯 외면하는 고양이 모습을 보니 나 보다 이 아파트에 더 오래산듯한 느낌 ㅎ 아파트 주민들이 마음이 얼마나 고운지 길고양이들 겨울 잘 견디라고 비닐 텐트도 곳곳에 만들어주고 밥도 때때마다 잘 챙겨주더라고요. 누구하나 해코지하는 사람없이 고양이들이 아주 행복하게 터를 잡은듯해요.

 

 

 

반응형

 

 

 

 

왠지 불금은 뭔가 특별한거 먹어야할것 같은 느낌은 저만 그런가요?

이웃님들도 다 그러시죠? 뭘 드셨을까요? 저희는 돼지갈비찜해먹었어요.

 

몇일전 막내 생일에 치킨, 피자를 먹어서 이번주는 건너띄기로하고 그래도 뭔가 특볗한건 먹고 싶어해서 한게 갈비찜.

어디가서 먹어봐도 엄마표 갈비찜이 제일 맛있답니다. 양념도 맛있고 부드러운 고기 율질도 엄마만큼 부드럽게 만드는거 못 먹어봤다고 항상 엄지척입니다. 이런맛에 오늘도 주방에서의 수고를 마다하지 않아요.

 

소갈비찜은 비싸서 자주 못 먹지만 돼지갈비찜은 아이들 먹고 싶다 할때 언제든지 콜입니다. 고기가 1kg에 12,000원이면 뭐~ 가성비 최고 반찬 특별식이죠. 좋아하는 무와 감자 푸짐하게 넣어 갈비찜 양념이 쏙~ 배면 참말로 맛난 반찬이 돼요. 무는 무조림같고 감자는 감자 간장볶음같고 한번에 고기 무조림, 감자조림을 같이 먹는 느낌이랄까? ㅎ 파김치나 잘 익은 김치만 있으면 다른반찬 꺼낼 필요가 없다죠.

 

 

 

 

 

명절이나 특별하게 먹는 갈비찜이었지만 아이들 키우면서 반찬처럼 자주 먹는 음식이 되었어요. 아이들이 많이 좋아하니 자주할수 밖에요. 아이들 어릴적 질겅질겅 단물만 빨아먹고 뱉어놓은걸 보고더 부드럽게 하는 방법을 찾다가 압력솥에 하기 시작했어요.

 

역시 고온압력에 기 안 죽는 고기는 없어요.ㅎ게다가 시간도 엄청 단축도고 말이죠. 갈비찜 압력솥 조리 시간만 잘 체크해주면 완벽하게 야들야들 부드럽고 맛있는 돼지갈비찜을 만들수있어요. 소갈비찜도 마찬가지고요. 

사과 반개 갈아 넣어주니 연육작용도 확실하게 되어 더 부드럽고 과일 단맛이 설탕 단맛  그것과는 다른 풍미를 줘요.

 

아이들 일직 저녁 챙겨주고 설겆이까지 마치고나서 전 시원한 캔맥주하나 따서 오늘 하루 수고함에 스스로 격려하며 하루 마무리하려고요.

 

 

 

 

 

갈비는 역시 손으로 뜯어야 제맛!

자, 그럼 뼈속까지 잘 익어 야들야들 입에서 살살 녹는 돼지갈비찜 양념, 압력솥 시간  맛있게 만드는법 알아볼게요.

 

 


돼지갈비찜 레시피

 

재료

돼지갈비 1kg

당근 1개, 대파 1대

양파 1개, 감자 1개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무 한덩이(감자양만큼)

표고버섯 1~2개

 

*고기 초벌 데칠때

월계수잎 2~3개

통후추 약간 , 맛술 3숟

 

돼지갈비양념

사과즙 : 물 100ml+사과반개

진간장 70ml(=15숟)

설탕 2숟, 물엿3숟

다진마늘 1숟, 맛술 2숟

생강즙(분말) 0.5숟

참기름 1숟, 통깨 1숟

후추약간

 

*밥숟가락 10g, 180ml 기준 계량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드는법

야채 준비

 

감자,당근,무_돌려깍기

대파_5cm 길쭉하게

양파_4등분

청양,홍고추 _어슷썰기

표고버섯_통으로

 

 

레시피에 기재된 야채들 모두 준비해줍니다. 좋아하는 감자는 꼭 들어가고요. 무를 넣으면 채수가 나와 양념이 타지 않게 적당한 수분을 제공하고 양녀묵물이 더 맛있어져요. 감자, 당근, 무 단단하지만 푹 익으면 잘 으깨지는 세가지 야채는 돌려깍기를 해줘야 덜 부서져요. 표고버섯은 감칠맛 담당입니다. 마른 표고버섯을 물에 불려 국물 베이스로 사용할 만큼 감칠맛이 대단한 표고버섯이예요. 2~3개 넣어줘요. 전 하나밖에 없어서.. 이런 다양한 야채들이 들어가 국물에 밥, 당면 비벼 먹을 정도로 국물이 맛있어져요.

 

 

 

 

 

핏물빼기 _ 30분

 

돼지갈비는 핏물을 빼줍니다. 누린내, 돼지냄새 원인은 핏물이라죠. 초벌로 삶아도 되지만 30분~ 1시간 정도 핏물을 한번 빼주면 돼지냄새가 확실히 덜 나더라고요.30분 찬물에 담가줍니다.

 

 

 

 

 

 

초벌 삶기_10분

 

30분간 핏물을 뺀 돼지갈비를 초벌로 한번 삶아주는데요.

물을 낙낙하게 붓고 월계수잎 2~3장, 맛술 3숟, 통후추를 넗고 끓을때부터 10분간 삶아줍니다.

잡내가 날아가도록 뚜껑 열고 삶습니다. 

 

 

 

 

 

양념 만들기

 

물100ml에 사과 반쪽을 넣고 갈아 즙을 빱니다. 이 즙에 간장양념을 하는데요.

사고즙대신 배음료 100ml 사용하는것도 좋아요. 단맛과 연육작용 두가지 다 잡는 효과는 같아요.

믹서에 간 사과즙+진간장 70ml(=15숟), 후추약간, 생강즙 또는 분말 0.5숟, 다진마늘 1숟, 맛술 3숟, 설탕 2숟, 물엿 2.5숟, 참기름 1숟, 통깨 1숟 레시피에 기재된 9가지 양념을 모두 넣어 섞어준비해요.

 

 

 

 

 

세척하기

 

10분 초벌 삶은 갈비는 깨긋이 헹궈 압력솥에 넣습니다.

 

 

 

 

 

모든재료+양념 붓기

 

파를 제외한 모든 야채를 넣고 만들어둔 양념을 모두 붓고 뚜껑 닫고 가스불을 켭니다. 처음엔 센불을 유지해요.

 

 

 

 

 

돼지갈비찜 압력솥 시간은?

중불 → 약불

 

추 흔들리고

중불 8분+약불 2분

 

센불에서 끓이다가 추가 흔들리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이고 8분(스마트폰 타이머를 맞추세요) 8분 알람이 울리고나면 약불로 줄이고 2분!

 

 

 

 

 

바로 김빼기

 

중불 8분, 약불에서 2분 알람이 울리고 나면 바로 불을 끄고 김을 빼줍니다.

압력솥에서 돼지갈비찜을 찌는 시간은 8분+2분 총 10분입니다.

 

 

 

 

 

 

김을 다 빼고 뚜껑을 열어보면 처음보다 물이 많이 생겼죠. 위에 있는 야채들은 양념이 배지 않았어요. 

감자, 무, 당근도 아주 많이 무르지 않고 적당히 잘 익었어요.

 

 

 

 

 

 

파 넣고 5분 조리기_중불

 

파를 넣고 5분간 더 조려서 수분을 날리며 양념이 더 진하게 배이게하는 작업을 해주는거예요. 중불에서 은근하게 저어가며 조려줍니다. 야채들이 부서지지 않게 주의하며....

 

 

 

 

 

 

 

완성!

 

언제 먹어도 맛있는 야들야들 압력솥 돼지갈비찜이 완성되었어요. 야채들도 하나같이 부서지기 딱 일보전까지 잘 익어 입에서 살살 녹고 무는 씹을 것이 없어요. 간장양념이 쏙쏙 잘 배어서 하나같이 다 맛나요.

 

 

 

 

 

고기는 입에 닿는대로 쪽쪽 뜯어져요. 육즙, 양념 단물만 빨아먹고 뱉던 아이들도 이렇게 해주니 뱉지 않고 잘 먹었고요. 일반 냄비에 40~50분 오래 삶는것보다 압력솥에 10분 삶는게 훨씬 시간도 빠르고 더 부드러워요.

 

 

 

 

 

 

간단하지만 특별하게 불금 저녁메뉴로 맛있게 먹은 압력솥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드는법 주말메뉴로 한번 즐겨보세요~ 전 영화 한편보러 가야겠어요.

 

 

 

 

오늘도 고생 많으셨어요.

쉼이 있는 저녁 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