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김치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 백종원 레시피

by 찐부레오 2022. 5. 4.
728x90
반응형

 


 

국민찌개 김치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백종원 김치찌개 레시피라 우선 맛보장!

 

돼지고기 삼겹살 김치찌개가 담긴 냄비 위에서 본사진

매일 똑같은 일상에서 뭔가 재밌는 일을 좀 찾고 싶은데 뭘 해야 지루한 일상에서 깨알 같은 기쁨과 보람을 느낄 수 있을까요? 마땅히 하고 싶은 일, 할 수 있는 일이 떠오르는 것이 없는데요. 그러고 보니 올해는 매년 다이어리 앞에 적던 새해 다짐이란 것도 안 하고 아니해볼 생각도 못했죠. 다이어리를 펴지도 않고 먼지가 뽀얗게 앉았어요. 그냥저냥 1분기를 그냥 보냈군요.

 

올해는 건강한 일상 복귀를 목표로 삼아야겠습니다. 몸과 기분 처지지 말고 텐션 적당히 유지하면서 말이죠. 건강하고 맛있는 것 만들어 먹으면서 가족들 건강 챙기는 것에서 의미를 찾아야겠어요. 고공 행진하는 물가 앞에서 좌절하지 않고 가계부 잘 지키는 것도 올해 목표입니다.

 

 

 

 

 

돼지고기 삼겹살 김치찌개가 담긴 냄비 45도 클로즈업 사진

365일 너무 맛있게 먹고 있는 백종원 김치찌개 레시피예요. 마땅한 국거리 없을 때 뚝딱 만들기도 쉽고 누구 하나 안 좋아하는 사람 없는 무난한 국 종류입니다. 전라도 음식이 양념을 아끼지 않아 맛있기로 유명하죠. 친정엄마 고향이 전라도라 어릴 적부터 맛깔난 음식을 먹고 자랐어요. 김치에도 양념이 많이 들어가요. 개인적으로는 말고 깔끔한 한식집 스타일의 멀건 시원한 김치가 좋은데 우리 집 김치는 고춧가루 양념 버무리예요. 늘 양념 좀 아끼자 해도 그러면 맛없다며 엄마만의 김치 비법을 고집스럽게 유지하시는데요. 덕분에 김치찌개 끓여 놓으면 국물 하나만큼은 아주 진국입니다. 다른 양념을 할 필요가 없고 물도 더 많이 부어야 간이 맞을 만큼의 김칫국이 됩니다. 일 년 내내 맛있는 김치찌개를 먹을 수 있어요. 감사합니다. 엄마~

 

 

 

 

참치김치찌개, 스팸 김치찌개 모두 좋아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기름 붙은 돼지고기 듬뿍 넣어 끓이는 게 들큼한 국물까지 가장 맛있는 것 같아요. 김치찌개에 들어가는 돼지고기 부위는 앞다리살, 목살, 삼겹살 다양하지요. 오늘은 삼겹살로 끓였짐난 개인적으로 삼겹살보다 기름이 적고 살코기가 많은 목살 김치찌개가 가장 맛있는것 같아요. 푹 끓여 퍽퍽한 살코기가 야들야들 김칫국 양념까지 쏙 배어 보들보들 맛있어지는데요. 고기만 찾아 먹게 됩니다. 아이들도 국그릇에 골고루 나눠주어야지 누군 많이 주고 누군 적게 주고 하다 보면 김치찌개 하나에도 편애를 느낄 수 있어요. 하하. 고기는 듬뿍 넣어 아쉬움 없이 먹어야 합니다.

 

백종원 김치찌개는 끓이는 방법에 꿀팁들이 숨겨있는데요. 고기를 볶지 않고 먼저 끓여 익힌다든지, 육수나 물 대신 쌀뜨물을 넣는다든지 작은 차이지만 이 작은 차이들이 모여 더 진하고 맛있는 김치찌개가 돼요. 새우젓, 고기 먼저 익히기, 쌀뜨물 활용하기 하나하나 빠짐없이 따라 해 보세요. 내가 끓이던 김치찌개와는 다른 김치찌개 맛집만큼 맛있는 김치찌개를 먹을 수 있을 겁니다. 

 

 

 

 

자, 그럼 야들야들 고기와 김치를 푸~욱 끓여 냄새까지 기절하는 김치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 백종원 김치찌개 만드는법  알아볼게요.

 

 

 

 

 

돼지고기 김치찌개 재료 김치 2컵 삼겹살 한컵 새우젓 대파 청양고추 2개 쌀뜨물 540ml

 


백종원 김치찌개 레시피

재료

잘 익은김치 2컵

돼지고기 1컵(150g)

(앞다리살, 오겹살, 삼겹살, 목살 등)

대파 반대

청양고추 2개

쌀뜨물 4컵(720ml)

 

양념

고기삶을때 : 새우젓 1숟

 

설탕 0.5숟

진간장 1숟

고추가루 1숟

 

*밥숟가락 10g,종이컵 180ml기준

 

 

 

 

 

 

 

 

 

 

 

 

냄비에 잘게썬 삼겹살과 새우젓 한숟가락 넣는 사진냄비에 삼겹살 새우젓 쌀뜨물 1컵 넣는 사진

돼지고기+새우젓 1숟+쌀뜨물 1컵_5분

 

백종원 김치찌깨 꿀팁은 고기를 먼저 익히는 겁니다. 새우젓 1숟을 넣고 끓이면 밑간을 해주는 건데요. 새우젓과 돼지고기는 떼려야 뗄 수 없는 환상궁합이죠. 소화도 돕고 돼지 잡내도 잡고 간산하게 밑간도 됩니다

 

쌀뜨물은 준비된 4컵 중에 우선 1컵만 넣고 5분 끓여요.

 

물 대신 쌀뜨물을 활용하면 전분기가 있어 국물이 입에 착착 감깁니다. 미세한 차이지만 그냥 물만 넣어 끓였을 때보다 겉도는 맛도 덜하고 국물이 무게가 있어진다고 해야 할까요? 쌀뜨물 꼭 활용해보세요.

 

쌀뜨물은 쌀 씻을 때 한두 번 씻은 물은 버리고 세 번째부터  물을 받아 사용합니다.

 

 

 

 

 

 

 

 

청양고추 2개 잘게 썰고 대파 어슷 썬 사진

야채 준비

 

돼지고기를 익히는 동안 야채를 준비합니다. 야채는 대파와 청양고추 두 가지 대파 반대는 어슷 썰어주고 청양고추는 쫑쫑 설어줍니다. 아직 매우기가 많이 올라오지 않은 청양고추는 두 개를 넣었는데요. 날이 따뜻해지고 기온이 올라가면 청양고추 매운맛도 같이 올라옵니다. 향을 맡아보고 너무 매울 것 같으면 양을 가감하세요.

 

 

 

 

 

 

물이 팔팔 끓는 냄비에 김치 들어간 사진

김치 2컵+쌀뜨물 3컵_10분 이상

 

돼지고기와 새우젓국물이 팔팔 끊으면 뜬 거품을 걷어내고 김치 2컵과  쌀뜨물 3컵을 모두 넣어 10분 이상 끓입니다. 김치 넣고 팔팔 끓기 시작하면 중불, 은근한 불에서 푹 끓여 김치가 푹 익어야 김치찌개가 맛있습니다.

 

 

 

 

 

 

설탕 반숟가락 넣는

양념하기

진간장 1숟, 설탕 0.5숟,

고춧가루 1숟(또는 김치 국물 반국자)

김치요리에 설탕은 필수입니다. 신맛을 중화시킨다고 하는데 설탕을 넣으면 신맛이 더 올라갑니다. 그 신맛이 톡 쏘는 신맛이 아니라 기본 좋게 감칠맛이 더해진 맛있는 신맛이라는 것이죠. 김치볶음에도 설탕은 필수예요.

 

국물색을 보고 고춧가루 1숟을 추가해도 되는데요. 전 비싼 고춧가루가 아까워 김칫국물 반 국자로 대체했습니다.

 

 

 

 

 

 

팔팔 끓는 김치찌개

10분 이상 끓입니다. 전 중불에서 30분 끓였어요.

 

 

 

 

 

 

김치찌개 한 국자 뜬

삼겹살도 야들야들 김치도 푹 익어 생 때 없이 숟가락에 얌전히 안착합니다.

 

 

 

 

 

 

 

 

 

 

 

 

 

김치찌개 세로 클로즈업

완성!

 

김치 2컵, 돼지고기 1컵넣어 끓인 오늘 김치찌개 양은 성인 어른 2명 적당히 먹을 양입니다.

 

다른 반찬 필요 없이 국물에 착착 비비듯 말아먹으면 밥 한 그릇이 뭐예요. 두세 그릇은 순식간에 사라집니다.

 

새우젓에 먼저 익힌 돼지고기 신선하기도 했지만 새우젓 덕분에 누린내도 전혀 없고 부드럽게 잘 익었어요. 크게 써는 것보다 한입보다 조금 잘게 썰어 넣는 게 오히려 식감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김치찌개가 담긴 냄비 위에서 내려다 본 사진

쌀뜨물의 효과는 국물을 떠먹어보면 깊이가 느껴지는 묵직한 국물 맛에서 느낄 수 있고요. 진간장도 꼭 들어가야겠네요. 겉도는 맛없이 국물이 맛있습니다. 건더기 다 건져 먹고도 칼칼한 국물 몇 번이고 떠먹게 됩니다. 국물이 국물이 끝내줘요.

 

 

 

 

 

돼지고기 삼겹살 김치찌개 한숟가락 뜬 세로 클로즈업

맛집만큼 맛있는 야들야들 돼지고기 듬뿍 들어간 김치찌개 오늘 저녁 메뉴로 정해보심도 좋을듯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p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