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김치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방법 간단한 청국장 끓이는법

by 찐부레오 2022. 10. 20.
728x90
반응형

 

청국장찌개

가장 좋아하는 국거리가 뭐냐고 묻는다면 망설임없이 청국장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좋아하는데요. 쌀쌀해지면 더 생각나는 청국장찌개 겨울뿐 아니라 사계절 자주 끓여 먹고있긴해요. 두툼한 돼지고기 잘 익은 김치, 각종 야채와 두부까지 부재료들 푸짐하게 넣고 이번엔 청국장 200g 한덩이 다 넣고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방법으로 짜글이처럼 끓였어요. 밥에 비벼먹는 청국장이란 정말이지 세상 부러울게 없죠. 


 

 

 

반응형

 

 

 

 

 

 

 

청국장찌개

늘 그렇듯이 돼지고기 김치 청국장찌개에 부재료들 푸짐하게 넣었어요. 냄새가 압권이지만 요즘은 냄새없는 청국장도 잘 나와있더라고요.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방법에 있어 된장 한 숟은 깊은맛의 비법입니다. 

 

쌀뜨물이나 멸치 다시육수로 더 걸쭉하고 구수하게 만들고 청양고추 1~2개 쫑쫑 썰어 넣으면 은은하게 전달되는 그 매력적인 매콤함도 굿굿!!

 

 

 

 

 

 

청국장찌개

저희는 늘 묵은지를 넣어서 끓이는데요. 청국장에 들어가는 부재료 야채들이 부드럽고 폭신한 식감이라 잘 익은 김치, 묵은지가 들어가 아삭살캉한 식감을 더해 끓인 청국장은 포기할 수 없어요. 돼지고기는 안들어가도 묵은지는 들어가야한다는요~

 

 

 

 

 

 

 

청국장찌개

자, 그럼 청국장찌개 돼지고기 김치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방법에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참고해서 맛깔나게 만들어보세요.


청국장 황금레시피

준비 재료
청국장 100~200g
잘익은 김치 1컵
돼지고기 150g
두부 1/2모

양파 1/3개
애호박 1/4개
표고 1개

감자 반개
대파 1/2대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멸치다시마육수 500ml


양념
고추가루 1숟
다진마늘 1숟
재래된장 1숟
설탕 1/4숟

*밥숟가락 10g,종이컵 180ml기준


 

 

 

 

 

 

 

 


청국장 찌개 만드는법

청국장찌개부재료

부재료 준비 

 

청국장은 건더기가 많으면 맛있습니다. 

 

표고, 대파, 양파, 감자, 애호박, 청양고추, 홍고추 등 다양한 야채들을 떠먹기 좋게 밥 비벼 먹기 좋게 또각또각 네모나게 썰어줍니다. 

 

 

 

 

 

청국장찌개_두부와김치

돼지고기, 두부 반모, 묵은지 반컵 

준비해줍니다. 

 

 

 

 

 

 

 

청국장찌개_돼지고기볶기

청국장에 들어가는 돼지고기 부취는 다짐육도 좋고 앞다리살, 뒷다리살, 목살, 국거리 모두 좋아요. 

 

 

 

청국장찌개_돼지고기볶기

돼지고기 완전히 익히기

 

식용유 1숟+후추 톡톡

 

삼겹살이나 목살일 경우 식용유를 넣지 않아도 좋아요. 

앞다리살, 뒷다리살 같이 기름기가 별로 없는 부위라면 식용유 1숟을 넣고 완전히 익혀줍니다. 완전히 익혀주는 이유는 누린내를 날리기 위해서예요. 

 

 

 

 

 

청국장찌개_김치볶기
청국장찌개_김치볶기

김치 볶기

 

돼지고기가 완전히 익으면 좔좔 나온 기름에 잘 익은 김치 묵은지를 넣고 볶아줍니다. 

 

 

 

 

 

청국장찌개_육수붓기

육수 500ml

 

육수는 멸치다시육수를 사용했습니다. 쌀뜨물도 좋아요. 쌀을 씻을때 세번째 씻는 물을 받아 놓았다가 국거리에 이용하면 멸치다시 육수 못지 않게 국물이 맛있어져요. 

 

 

 

 

 

 

청국장찌개

부재료 넣기

 

청양고추, 홍고추, 두부를 제외한 모든 야채 부재료를 넣어줍니다. 

 

 

 

 

 

청국장찌개

된장 1숟

 

2%를 채워주는 된장 1숟

청국장에 된장을 조금 풀어주면 빈틈없이 맛있는 국물이 만들어집니다. 

 

 

 

 

 

 

양념하기

 

고추가루 1숟, 설탕 두꼬집(1/4숟)

 

맛있는 부재료가 듬뿍 들어가기 때문에 양념을 많이 하지 않아도 맛있습니다. MSG역활을 하는 설탕은 두꼬집 넣어주어 감칠맛을 높여줍니다. 설탕대신 미원 두꼬집 넣으면 사먹는 맛을 낼 수가 있지요. 

 

 

 

 

 

청국장

청국장 으깨서 넣기_5분 끓이기

 

동그랗게 모양잡아 판매하는 청국장은 위생장갑을 끼고 잘 으깨서 넣어줍니다. 

청국장이 많아 걸쭉한것이 좋다면 200g 단위로 판매하는 한덩이 다 넣어도 되고 너무 걸쭉한게 싫다면 절반 100만 넣어도 됩니다. 청국장을 넣고 5분 정도 팔팔 끓여줍니다. 

 

 

 

 

 

두부, 청양고추, 홍고추 넣고 2분 끓이기

 

마지막으로 두부와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고 2분 정도 끓이고 마무리합니다. 간을 보고 싱거우면 국간장이나 꽃소금으로 간하고 짜면 육수나 물을 조금 더 넣어 간간함은 취향에 맞게 맞춰 먹으면 됩니다. 

 

두부는 반모만 넣었는데요 좋아하면 더 넣어도 좋습니다.

 

 

 

 

 

 

 

 

 

 

 

 

청국장찌개

완성!

 

 오늘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방법으로 돼지고기와 잘 익은 김치 넣고 건더기 많게 푸짐하게 청국장을 끓여 보았는데요. 청소년인 아이들도 냄새 아랑곳없이 맛있게 잘 먹는 청국장찌개예요. 너나 할 것없이 밥에 슥슥 비벼 먹기 바쁜데요. 건더기가 많아 짜글이 같기도하고 콩 알갱이가 탱글탱글 살아있는 구수한 청국장이 주는 구수함은 정말이지 한국인이라면 이 맛에 반하지 않을 수가 없어요. 냄새 안나는 청국장을 찾는것도 청국장은 좋아하는데 냄새가 부담스러운거잖아요. 어찌되었건 먹고싶은데... 가 전제가 되어다는~ 

 

 

 

 

 

 

 

청국장찌개
청국장찌개

날이 추워질수록 더 생각나는 찌개중에 하나예요. 재료들이 품은 따끈한 온기가 오장육부를 다 따뜻하게 만들만큼 힐링이 되는 음식이기도하고 건강에도 좋잖아요. 할머니가 계실때는 청국장을 직접 만들어 주셔서 할머니표로 더 맛있게 먹었는데 지금은 시판에 의존하고 있네요. 부디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만들어졌기를 기도하면서 말이죠. 

 

 

 

 

 

청국장찌개

시중에 나와있는 청국장 종류가 참 많아요. 하나하나 차례대로 먹어보고 취향에 맞는 브랜드 골라 즐기는것도 좋을것 같아요. 회사마다 맛이 조금씩 다르더라고요. 약간 쓴맛이 나는 청국장도 있고 말이죠. 오늘 소개해드린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방법 참고해서 속 든든하고 따뜻해지는 돼지고기 김치 청국장 맛있게 만들어 즐겨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