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백종원 된장찌개 끓이는법 대패삼겹 된장찌개 레시피

by 찐부레오 2022. 3. 2.
728x90
반응형

백종원 된장찌개 끓이는법

대패삼겹 된장찌개 레시피

 

 

 

백종원 된장찌개는 여러 버전이 있죠~ 우리집에서는 가장 좋아하는 버전이 된장과 고추장 비율을 3:1비율로 넣고 볶다가 끓인 버전인데요. 이번 버전은 된장만 들어갑니다. 오리지날이라고 해야하나요? 된장고추장이 오리지날인가요?ㅎ 아무튼 이번엔 된장으로만 맛있게 끓이는법입니다. 볶지도 않아요. 육수에 된장 풀어 푹 끓이는데 백종원레시피라는 생각때문인지 특별한것도 없는데 맛있습니다. 

 

된장찌개는 조금 짜다 싶을 정도로 끓여야 맛나더라고요. 그러니 밥이 한그릇으로 되겠어요? 두 세그릇은 앉은 자리에서 뚝딱 해치우게됩니다. 조심해야할 메뉴입니다. ㅎ

 

 

 

 

 

 

 

친정엄마가 만들어주신 3년 숙성된 재래식 된장을 써서 색깔이 짙은데요. 시판 된장으로하면 색도 은은하니 예쁘고 감칠맛에 더 맛있을것 같네요. 레시피는 시판된장 기준 레시피예요.

 

백종원 된장찌개에는 차돌박이를 사용했는데요. 비싼 차돌박이는 장볼때 손이 잘 안가서 저는 대신 대패 삼겹으로 했습니다. 기름기가 조금 있는 고기면 뭐든 상관없을듯해요. 고소한 기름맛이 찌개 맛을 더 맛있게 해주는 원리인듯해요. 그리고 백선생님 된장찌개에는 항상 무가 들어가더라고요. 이번엔 무를 사용하지 않았는데 무의 시원하고 단맛에 반해 찌개류에 항상 무를 애용한는 저는 이번에도 넣었습니다. 

 

 

 

 

 

 

고소한 고기 기름과 된장의 환상 콜라보

밥을 부르는 맛 

백종원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알아볼게요.

 

 

 

 


백종원 된장찌개 레시피

재료

대패삼겹살 200g

(찌개용 돼지고기,목살,차돌박이 모두OK!)

두부 반 모

무 50g,양파 반개

대파 반대, 애호박 1/6개

청양고추 2개, 홍고추 반개

육수 또는 생수 3컵(540ml)

 

양념

시판된장 3숟, 설탕 0.5숟

고춧가루 1숟, 다진마늘 0.5숟

 

*밥숟가락 10g, 종이컵 180ml 기준 계량

 

 

 

야채 준비

무_얇게 나박나박

호박_반달 또는 부채꼴

양파_네모지게

대파,고추_쫑쫑쫑

 

백종원 된장찌개에 들어가는 야채는 6가지 준비했습니다. 무는 너무 두꺼우면 익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니 너무 두껍지 않게 얇게 나박나박 썰어줍니다. 양파도 같은 모양으로 썰어주면 좋고 호박은 반달썰기 또는 부채꼴로 썰어줘요. 대파,고추 쫑쫑 썰어준비합니다. 

 

 

두부 깍뚝썰기

두부 반모도 깍뚝 썰어줍니다. 국물진한 된장찌개에 두부는 으깨 밥비벼 먹으면 정말 꿀맛이예요. 맑은 국종류에는 자주 넣지 않지만 묵직한 국물요리에는 꼭 넣는 두부입니다.

 

 

 

 

 

 

 

고기볶기

삼겹살이나 차돌박이는 자체 지방이 많은 부위라 기름을 두르지 않고 중불에서 은근하게 볶아 기름을냅니다. 

 

 

 

 

 

 

 

육수 3컵+무

삼겹살이 바싹 익으면 육수나 생수 3컵(540ml)를 넣고 익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무를 먼저 익힙니다.

 

 

 

 

 

 

 

 

된장 3숟_5분

시판된장 3숟을 깍지말고 뜸뿍 떠서 넣고 5분정도 끓여줍니다. 무도 다 익고 된장간도 배고 조화로운 육수가 됩니다. 저는 친정엄마표 집된장이라 색이 짙어요.

 

 

 

 

 

 

 

 

야채+양념하기_5분

두부를 제외한 남은야채들 양파와 애호박,대파 고추 넣어주고 고추가루 1숟, 다진마늘 0.5숟, 설탕 0.5숟 양념을 모두 넣고 5분정도 끓여줍니다.. 설탕은 감칠맛을 올려주는 미원대신 넣는겁니다.

 

 




두부_3분

마지막으로 두부를 넣고 3분 더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두부가 많으면 좋더라고요. 찌개 한국자 떠서 밥 올리고 두부 으깨서 같이 먹으니 꿀맛이예요.  간보고 짜면 물을 더 넣고 싱거우면 조금더 끓여 조려주면 돼요.

 

 

 

 

 

 

 

 

아들이 된장찌개에 고기가 들어가니 너무 좋답니다. 고기가 들어가 맛없으면 배신이죠. 야채도 듬뿍 들어가 채수가 제법 나왔겠네요. 고기육수와 채수 감칠맛나는 짭조름한 된장의 조화가 굿입니다. 묵직하게 맛있어 비벼먹는게 정답인 백종원 된장찌개 끓이는법 레시피였습니다. 오늘도 이렇게 맛있게 하루를 마무리합니다. 

 

오늘도 고생많으셨어요.

걱정없는 오후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