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무청 시래기나물볶음 맛있게 볶는법 대패삼겹살 시래기볶음 덮밥 요리

by 찐부레오 2022. 7. 29.
728x90
반응형

 

 

 


무청 시래기나물볶음 맛있게 볶는법

대패삼겹살 시래기볶음 덮밥 요리

 

시래기나물볶음

친정가면 늘 사오는 무청 시래기예요. 재래시장에 직접 농사지어 무청나물을 만들어 파는 작은 가게가 있는데 마트에서 사다먹는것과는 부드러움의 차원이 달라요.

 

무청은 그냥 무의 잎파리 부분이을 말려 사용하는것보다 시래기나물 만드는 무청 종자가 따로 있어요. 작은 무가 달려 일반무에서 잘라낸것보다 더 연하고 맛있지요. 건조기에 대량으로 말리는것보다 자연바람쐬며 반 그늘에서 말린 무청이 영양성분도 월등하고요.

 

찬바람 불기시작하면 된장국, 나물볶음, 된장지짐, 감자탕 해 먹으려고 넉넉하게 사다가 한타래씩 냉동실에 차곡차곡 쌓아놓고 가을, 겨울 내내 반찬걱정, 국거리 걱정없이 쟁여 놓고 먹고있지요.

 

 

반응형

 

 

 

시래기나물볶음

시래기는 햇볕에 말리는 동안 영양성분도 농축되고 장, 뼈, 눈 피부건강에도 좋은 웰빙식품이라죠.

 

촌스럽고 곰곰한 이 나물이 왜케 좋은지 모르겠어요. 볶음으로 해 놓으면 저만 좋다고 먹는데 무청 시래기나물 듬뿍 들어간 감자탕은 아이들도 무척 잘먹어요. 흐물흐물 고아지듯 오래 끓여진 시래기는 씹을것도 없이 입에서 살살 녹는데요.

 

무청도 무청 나름이라 부드럽게 먹기위해서는 원래 종자가 그런것도 있지만 무청 시래기 삶는법, 삶고 나서 껍질 벗기기 등으로도 한결 부드럽게 먹을수 있는 방법들이 있어요. 오늘 자세하게 알려드릴께요.

 

 

 

 

시래기나물볶음

손이 좀 가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만들어 놓고 반찬으로 먹을때는 잘했다 싶고 보람돼요.

 

오늘은 부드럽게 삶아진 시래기 볶음을 했는데요. 대패삼겹살을 넣어 돼지기름 촉촉하게 배여 더 고소하고 풍미있게 시래기볶음을 만들었어요. 쫄깃한 식감이 더해지고, 쌀뜨물을 넣어 촉촉하게 볶았거든요. 밥에 얹어 시래기덮밥으로 슥슥 비벼 먹었더니 꿀맛이더라고요.

 

자, 그럼 대패삼겹살 시래기볶음 만드는법 시개리나물 볶음 맛있게 먹는법, 대패삼겹살 요리, 무청시래기 요리 준비재료와 조리과정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시래기나물 볶음 레시피

준비 재료

삶은 시래기 150g

대패삼겹살 300g

양파 1/2개

청양고추 1개

홍고추 반개

 

 

양념

간장 3숟

설탕 1숟

들기름 1숟

맛술 2숟

다진마늘 1숟

쌀뜨물 1/3컵(60ml)

통깨 1숟

후추 약간

 

*밥숟가락 10g,종이컵 180ml기준


 

 

 

무청 시래기나물 볶음 맛있게 볶는법

시래기나물

삶은 시래기 준비

동그랗게 말려 한덩이씩 팔고있는 펀치볼 시래기예요.

 

재래시장에서 산 부드러운 시래기라 따로 데칠 필요가 없는데요. 마트에서 산 말끔하게 포장된 시래기라면 설탕 1숟을 넣고 끓는시점부터 10~20분 삶아주세요. 마트용 시래기는 조금 덜 삶긴것것 같이 단단하더라고요. 한번 더 데쳐서 사용하면 더 부드럽게 먹을 수 있어요.

 

시래기 삶는법 : 마른 시래기나 마트에서 파는 불린 시래기는 설탕을 넣고 한번 데쳐 사용하면 좋아요.

 

설탕을 넣는 이유는 고기 연육작용처럼 시래기에서도 군내 제거와 더 부드럽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쌀뜨물로 삶아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시래기나물

헹구기

흐르는물에 3~4회 여러번 헹궈줍니다.

건조되면서 묻었을 이물질이나 유통중 변질 되었을 오래된 수분들을 말끔히 씻어줍니다. 방금 데친거라면 열을 식히기 위해서라도 여러번 헹궈줍니다.

 

 

 

 

시래기나물
시래기나물 볶음

씻은 시래기는 물기를 꼬~옥 짜고 끝을 동강 잘라주고요~

 

 

 

 

 

 

시래기나물
시래기나물
시래기나물 볶음

껍질 벗기기

잘 말려 데쳐 불린 시래기는 엄지와 검지로 살살 비비면 질긴 껍질이 분리가 되는데요. 위에서 아래로 당기며 전체적으로 벗겨줍니다. 부드러운 시래기일 수록 껍질이 잘 분리가 돼요.

 

귀찮아 껍질을 벗기지 않고 조리하게되면 먹을때마다 입에 이물감이 들고 벗긴것보다 질겨요. 귀찮더라도 껍질을 제거하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시래기나물
시래기나물 볶음

자르기

먹기좋은 길이감으로 종쫑 썰어줍니다. 

 

 

 

 

 

대패삼겹살

대패 삼겹살 300g

시래기나물 볶음은 된장에 푹 지기거나 간장 양념에 볶는데요. 고기를 넣어 볶으면 아이들도 잘 먹어요. 돼지기름은 풍미 살리는데 일등공신이잖아? 여기서도 큰 몫을 합니다.

 

냉동이라면 완전히 해동해서 사용합니다.

 

 

 

 

 

대패삼겹살

고기 익히기

달군팬에 식용유 2을 두르고 완전히 익혀줍니다. 

 

 

 

 

 

 

대패삼겹살시래기나물볶음
시래기나불 볶음 맛있게 볶는법

시래기 볶기_2분

시래기를 넣고 식용유와 고기기름을 코팅해주듯 골고루 볶아줍니다. 

 

 

 

 

 

 

대패삼겹살시래기나물볶음
대패삼겹살시래기나물볶음
시래기나물 볶음 맛있게 볶는법

양념하기

진간장 3숟, 설탕 1숟, 들기름 1숟, 맛술 2숟

다진마늘 1숟, 통깨 1숟, 후추 약간

 

대패삼겹살 시래기볶음에 들어가는 양념을 모두 넣고 양념들이 고루 배이게 볶아줍니다.

 

 

 

 

 

 

대패삼겹살시래기나물볶음
시래기나물 볶음 맛있게 볶는법

야채 넣고 볶기_ 4분

채썬 양파와 쫑쫑 썬 홍고추, 청양고추를 넣어줍니다.

 

 

 

 

 

 

 

대패삼겹살시래기나물볶음
시래기나물 볶음 맛있게 볶는법

쌀뜨물 1/3컵(60ml)_2분

개인적으로 시래기나물볶음은 촉촉한게 좋더라고요. 양파가 투명해지기 시작하면 쌀뜨물 60ml를 넣고 조리듯 볶아줍니다.  쌀뜨물이 없다면 그냥 생수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대패삼겹살시래기나물볶음
시래기나물 볶음 맛있게 볶는법

물이 들어가 채수, 고기에서 나온기름, 양념이 퍼졌다가 다시 흡수되면서 고기, 야채, 시래기나물에 양념들이 골고루 쏙쏙 잘 배입니다.  쌀뜨물 넣고 2분 조리듯 볶아주면 풍미작렬, 식감대박 대패삼겹살 시래기나물볶음이 완성됩니다.

 

 

 

 

 

 

 

시래기나물 볶음

완성!

된장지짐이나 간장양념, 들깨가루에 볶은 시래기나물 요리만 즐겼다면 이번엔 대패삼겹살을 넣고 볶아 보세요. 색다른 감칠맛이 별미예요. 아이들도 얇은 대패삼겹살에 시래기 싸서 잘 먹는데요. 그냥 볶아주면 안먹더니 고기 곁들여 볶아주니 먹습니다. 

 

 

 

 

 

 

시래기나물 볶음
시래기나물 볶음

촉촉하게 볶아 밥에 얹어 비비듯 섞어 한입 가득 넣고 김치 한점 먹으니 다른 반찬도 필요없고 시래기나물볶음 덮밥으로 한그릇요리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소고기를 넣고 볶아도 맛나겠어요.  포인트는 쌀뜨물을 넣어 촉촉하게 볶는다는것!! 그래야 더 연하고 입안으로 퍼지는 양념 머금은 시래기나물이 육즙 나오듯 입안에서 촉촉하니 맛나요. 쌀쌀해지면 신선한 채소들 가격도 오르고 여름처럼 푸짐하게 먹게 안돼죠.  신선한 채소만큼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다고하니 이렇게 저렇게 요리해서 많이 드세요. 한번은 대패삼겹살과 함께 볶아도 드시고요~

 

 

 

 

--

오늘도 고생 많으셨어요 :D

비타민C, 레몬수 같이 상큼한 긍정에너지를 보냅니다.

 

 

 

 

 

시래기 나물 볶음 웰빙반찬 무청 시래기 요리 손질 삶는법

시래기 나물 볶음 웰빙반찬 무청 시래기 요리 손질,삶는법 장 볼 때가 되어갑니다. 식재료가 하나씩 모자라고 야채칸이 텅텅 비어 가고 있어요. 장보기 전에 있는 것 다 먹고 싹 비우고 다시 채

sugger9486.tistory.com

 

 

시래기나물볶음 된장지짐 만드는법 짜글이 요리 밥도둑 밑반찬

시래기나물볶음 된장지짐 만드는법 짜글이 요리 밥도둑 밑반찬 맏달은 살림 밑천이라 하지요. 어릴 적부터 이런 말을 듣고 자란서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맏딸이니 엄마를 더 많이 도와야하

sugger9486.tistory.com

 

 

시래기 된장국 끓이는 법 들깨 무청시래기국 구수하고 맛있게

나물 듬뿍 넣고 끓인 찌개나 국을 무척 좋아합니다. 숙주, 고사리,토란대 듬뿍 넣어 국물보다 건더기가 많은 육개장, 닭개장이나 시금치 많이 들어간 시금치 된장국, 그리고 오늘 주인공 무청시

sugger9486.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