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쫀득한 우엉조림 황금레시피
우엉조림 좋아하세요? 저희집 아이들은 솔직히 우엉조림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으로 쫀득하게 조려 식탁에 주기적으로 올리는 이유는 우엉의 좋은 효능때문인데요. 툭하면 코피를 자주 흘렸던 아들 어릴적 한의원에서 우엉, 연근 같은 뿌리채소를 많이 먹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후 부터는 한달에 한번씩은 우엉조림이나 연근조림을 반찬으로 푸짐하게 만들어 올리고있어요.
우엉우엉은 1~3월까지가 제철인데 요즘 식재료는 제철 무색하게 사시사철 만날 수 있죠. 그래도 제철에 나는 음식들은 제철이 아닐때와 다르게 그 기운이 다르다고 생각해서 제철맞은 채소나 야채는 철에 맞춰 먹으려고 노력해요. 그런 의미에서 1~3월 제철맞은 우엉은 꼭 먹어줘야지요. 우엉요리는 그리 다양하지 않은데요. 생으로도 먹는다고 하는데 전 자신없네요. ㅎ 말려서 차로도 먹고 우리가 가장 흔하게 알고있고 가장 맛있게 우엉을 먹을 수 있는 조리법으니 뭐니뭐니해도 우엉조림이 아닌가 싶어요.
오늘 우엉조림 황금레시피는 반찬가게보다 더 맛있는 레시피이니 참고해서 만들어보시길 바래요.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은 몇가지 꿀팁이 있어요. 제철맞은 우엉은 수분감이 많고 아린맛이 없어 식촛물에 담그지 않아도 된답니다. 갈변을 막기위해 식촛물에 담그기도 하는데요. 간장 양념에 조려내면 색감이 짙어지기때문에 갈변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돼요. 결론적으로 식촛물에 담글 필요가 없다는것.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두번째 꿀팁은 우엉채를 식용유에 한번 볶은 후에 익히는 겁니다. 한번 볶아 조리하게 되면 우엉조림 완성해 두었을때 윤기도 좋고 간장양념이 과하게 흡수되지 않아 양념이 짜지 않고 딱 알맞게 조려지고요. 기름이 들어가 많이 볶아도 타지 않아요.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세번째 꿀팁은 마지막에 조청을 듬뿍 넣어주는건데요. 물엿, 올리고당이 아닌 점도가 높은 조청을 넣어주면 우엉조림이 쫀득해집니다. 조금 오래 볶으면 더 쫀득한 식감의 우엉조림을 먹을 수 있어요.
자, 그럼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대충 알아보았으니 준비재료부터 우엉조림 황금레시피 양념, 사진으로 자세히 알아볼게요.
우엉조림 황금레시피
준비 재료
우엉 두뿌리 (300g)
식용유 2숟
우엉조림 양념
물 400ml
진간장 4숟
(흑)설탕 2숟
맛술 2숟
조청 4숟
통깨 솔솔
*밥숟가락 10g,종이컵 180ml기준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쫀득한 우엉조림 황금레시피
1. 우엉준비_씻기
우엉 2대 싯어서 준비합니다.
300ml 반찬통 하나 정도 나오는 양의 우엉조림이 만들어져요.
우엉고르는법
상처가 없고 굵기가 굵고 껍질이 얇고 밝은 갈색이 나는것이 좋아요. 수분감이 있어 단단한것으로 고릅니다. 만져보면 이것이 수분이 차있어 단단한건지 질겨서 단단한건지 알 수 있어요. 수입산을 만져보면 수분감이 많이 빠지고 섬유질만 남아 말랑말랑한것도 있으니 꼭 만져보고 구입하는걸 추천드려요.
2.껍질벗기기
칼등이나 숟가락등을 이용해 슬슬 문지르면 얇은 껍질이 어렵지 않게 벗겨져요. 감자칼도 좋지만 너무 많이 깍여져서 감자칼보다는 얇게 벗겨지는 칼등을 추천합니다.
껍질을 벗기고 씻어줍니다.
3. 슬라이스 또는 편썰기
둥근모양으로 슬라이스를 썰어도 좋고
통으로 5~6cm 길이로 우엉을 통으로 썬 후 네모지게 얇게 편 썰어도 좋아요.
슬라이스해서 채썰면 우엉조림 끝이 뾰족한 모양으로 만들어지고
통으로 편썰어 채썰어주면 우엉조림 길이가 한결 같고 끝도 뭉퉁한 모양으로 만들어집니다.
4. 채썰기
슬라이스한 우엉편은 얇게 채썰어줍니다.
너무 얇으면 힘이 없어 헝크러진 모양의 우엉조림이되니
너무 얇지도 너무 두껍지도 않게 취향껏 썰어줍니다.
*코팅팬을 준비합니다.
5. 식용유 3숟에 볶기_센불
팬에 식용유 3숟 넣고
우엉채를 센불에서 3분 볶아줍니다.
들기름이면 더 좋고요.
우엉을 기름에 볶아주는 초벌 작업을 해주면
우엉이 쫀득한 식감을 갖기 좋고
나중에 조청에 볶을때 타지 않게 볶을 수 있어요.
6. 양념하기
물 400ml, 진간장 4숟
(흑)설탕 2숟, 맛술 2숟
우엉조림 황금레시피 양념을 빠짐없이 넣어줍니다.
tip. 흑설탕을 사용하면 진한색을 낼 수 있어요.
7. 뚜껑닫고 15분 조리기_센불
물과 양념을 모두 넣고 뚜껑덮고 15분간 조려줍니다.
15분 후 색감이 어느정도 올라왔죠.
여기서 자작하게 남은 양념을 우엉에 모두 흡수시킬거예요.
계속 저으며 볶아줘요. 인내심이 조금 필요해요.
8. 조청 4숟_중불 3~9분
양념이 2~3숟 남았을때까지
조청 4숟 넣고 볶기
올리고당, 물엿보다 점도높은 조청이라야 쫀득한 식감으로 만들기 쉬워요.
수분감있게 만들고 싶다면 양념국물이 약간 남아있을때 가스불에 내려도 좋습니다.
쫀득한 식감을 원한다면 3분이상 중불에서 계속 저으며 볶아줍니다. 처음 조리과정에서 식용유에 한번 볶은 우엉이라 국물이 다 없어져 탈것 같아도 절대 타지 않아요. 3분이상 볶아주고 하나 집어먹어보고 원하는 식감이다 싶을때 가스불에서 내리면 됩니다.
전 5분정도 볶았어요.
어떨땐 9부까지 볶을때도 있고요.
9. 통깨로 마무리
아몬드가루나 땅콩가루, 잣가루로 마무리해도 고소한맛이 아주 좋습니다.
10. 완성
쫀득한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완성입니다. 우엉조림 황금레시피 짭조름 밑반찬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조금 길게 채썰어 김밥용 우엉조림으로 만들어도 좋고, 다진소고기나 잘게 자른 소고기를 넣어 쇠고기 우엉조림을 만들어도 좋고요.
우엉조림 요리법은 연근조림 만들기와 크게 다르지 않아요. 연근보다 우엉이 좀 더 빨리 익는다는것 외에 양념과 요리법이 유사합니다. 연근도 조청을 넣어 은근하게 오래 볶아주면 쫀득한 연근조림 만들기가 되지요.
오늘 소개해드린 연근조림 맛있게 하는법 쫀득한 연근조림 황금레시피 참고해서 맛깔난 일주일 밑반찬 만들어보세요.
--
오늘도 고생 많으셨어요 :D
비타민C, 레몬수 같이 상큼한 긍정에너지를 보냅니다.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 섞박지 김치 설렁탕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사이다 석박지 깍두기 담그는법 (0) | 2023.02.21 |
---|---|
미역줄기볶음 만드는법 비린내없는 미역줄기볶음 황금레시피 (0) | 2023.02.14 |
김치찌개 황금레시피 묵은지 돼지고기 김치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 비법! (0) | 2023.02.10 |
봄동 겉절이 황금레시피 맛있게 봄동 배추겉절이 만드는법 (0) | 2023.02.10 |
달래 무침 만드는 법 황금레시피 봄나물 무침 달래요리 (0) | 2023.02.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