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튀김 반죽
고구마튀김 바삭하게만드는 법
튀김요리는 신발을 튀겨도 맛있다 할 만큼 남녀노소 좋아하는 간식거리죠. 냉동새우튀김, 감자튀김이나 고구마튀김은 아이들이 좋아해 간식으로 자주 챙겨주는데 고구마가 한박스 생겨서 고구마맛탕, 고구마샐러드, 고구마튀김해서 아주 맛있게 먹고있어요.
고구마는 주로가을과 겨울에 수확되는 계절식품으로 알려져 있어요. 이때가 가장 맛있고 영양가가 높다고하죠. 고구마는 달콤하고 고소한 맛을 가지고있고 이로운 영양소와 효능을 가지고 있어 감자와 더불어 구황작물로 끼니대신으로 간식으로 먹이 참 좋아요. 특히 하지 햇감자는 없어서 못먹는다는요.
고구마는 비타민 A, 비타민C, 베타카로틴 식이섬유,칼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시력보소, 면역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로 전환되는 중요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어요. 고구마에 든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변비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칼륨은 혈압 조절과 근육 기능에 중욯나 영향을 미치고요.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도 잘되고 변비예방에도 좋아 원푸드 다이어트나 체중조절 식단으로 고구마가 자주 이용되는데요. 고구마는 크기와 조리방법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10개 130~150g 정도당 100~120kcal 정도의 열량이 있어요.
고구마를 튀겼을경우 칼로리는 100g당 250~300kcal로 2~3배가 높아집니다. 아무래도 기름이 들어가니 칼로리가 높아지는건 당연하겠지요. 칼로리를 따진다면 사실 아무것도 못먹을 거에요. 냄비에 찐고구마나, 에어프라이어에 낮은 온도로 지긋이 구운 군고구마도 맛있지만 기름에 튀겨내 더욱 고소해진 맛과 탄수화물과 기름이 만들어내는 담백고소한맛은 그냥 칼로리도 무색하게 만들어요.
오징어튀김, 새우튀김, 고구마튀김 등 튀김옷을 입혀 튀겨내는 튀김요리는 튀김옷반죽에 들어가는 튀김가루나 부침가루 밀가루의 반죽 물비율을 잘 해야 튀김옷이 얇으면서 바삭하게 튀겨져요. 물론 튀겨내는 온도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너무 낮은 온도에서 튀기면 튀김옷이 기름을 다 머금거든요. 오늘은 일식집처럼 바삭한 고구마튀김 만들기 비법을 알려드릴께요. 맛있게 만드는비법 참고해서 고구마요리 맛있게 만들어보세요.
고구마튀김 황금레시피
준비 재료
고구마 중간트기 3~4개
튀김가루 1컵
탄산수 1컵
덧밀가루 4~5숟
*밥숟가락 10g,종이컵 180ml기준
고구마튀김 바삭하게만드는법
자잘한 고구마가 한박스 생겼어요. 크기가 1인 1고구마하기 딱 좋아서 에어프라이어 170도에 20분가량 군고구마로 만들어두면 속은 촉촉하게 익고, 껍질은 마르면서 구워져 잘 벗겨지고 군고구마 특유의 그 불맛이나서 아주 맛있어요.
고구마튀김에 사용하는 고구마는 노랗고 익으면 촉촉한 호박고구마도 좋고 밤처럼 퍽퍽한 밤 고구마도 좋아요. 밤고구마는 호박고구마보다 조금 얇게 썰어 튀겨주면 목매임없이 더 바삭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집에 있는 고구마는 계량종으로 밤고구마, 호박고구마 중간인 꿀밤고구마예요. 촉촉하면서 적당히 밤맛이 나는 고구마라 두 고구마의 장점을 다 가지고있어 맛있더라고요.
1. 고구마 씻기
껍질이 무척이나 얇아 껍질째 튀길꺼라 표면을 여러번 깨끗하게 씻어주었습니다.
껍질을 벗겨내고 사용해도 좋습니다.
작은 고구마 5개 중량 재어보니 350g 되더라고요.
2. 고구마썰기
3~5m 도톰하게 썰어줍니다.
고구마는 썰어두면 금방 갈변이 되니 썰자마자 찬물에 담아둡니다.
3. 덧밀가루 묻히기
물에 담아가며 다 썬 고구마는 건져내 물기를 탈탈 대충 털고
봉투에 덧밀가루 4~5숟을 넣고 썰어놓은 고구마를 넣고 흔들어 덧밀가루를 묻혀줍니다.
4. 고구마튀김 반죽 비율
튀김가루나 부침가루 1컵+탄산수 1컵
고구마튀김 바삭하게만드는법의 비법은 탄산수입니다. 탄산수는 기포를 포함하고 있어 튀겨지는 과정에서 기포가 활성화 되면서 튀김옷에 방울방울 공기층을 만들었다 사라져요. 그런는 과정이 뜨거운 기름속에서 일어나면 튀김옷이 얇고 바삭하게 튀겨지게 됩니다.
실제로 일식집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고, 얼음물보다 농도 조절도 용이해서 자주 사용합니다.
5. 기름데우기
기름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얇고 평평하게 고구마 한면이 잠길 수 있으면 돼요.
튀김이 맛있게 튀겨지는 온도 180도 정도입니다.
반죽물을 떨어뜨려보고 2초안에 뽀르르 떠오르면 알맞은 온도예요.
6. 반죽물 묻히기
반죽이 너무 되면 튀김옷이 두꺼워지고 기름을 많이 머금을 수 있어요. 물과 가루 1:1정도로 섞는게 가장 이상적이라 생각됩니다. 튀김옷이 얇아야 더 바삭하게 튀겨진 튀김을 먹을 수 있어요.
노바시 새우퇴김, 냉동 새우튀김, 오징어튀김도 마찬기지고요.
7. 튀기기
기름이 적당하 온도로 올라가면 고구마를 넣고 튀겨줍니다.
한번에 재료를 너무 많이 기름에 넣으면 기름이 열을 뺏겨 온도가 내려가면서 튀김옷이 기름을 머금으니 너무 많은 양을 넣지 말고 적당히 넣는것도 바삭한 튀김 만드는법 비법중 하나입니다.
앞뒤로 고르게 튀겨주고 건져 채반에 세워 잔여 기름을 제거해줍니다.
8. 완성
고구마튀김 바삭하게만드는법 비법은 튀김반죽비율과 탄산수, 튀김온도에 있습니다.
튀김 찍어먹는 간장은 간단한 초간장으로 진간장 4숟에 식초 0.3숟, 고춧가루 정도 넣어주면 무리없어요. 저희는 튀김이나 부침개 전을 먹을때는 항상 양파장아찌, 마늘쫑 장아찌를 꺼내서 함께 먹어요. 장아찌 간장 활용법으로 튀김, 전, 어묵 찍어먹는 가장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겉은 바삭, 속은 보들 촉촉하니 이건 새우깡보다 더 손이가는 맛있는 간식이예요.
냉동새우, 노바시 새우튀김, 오징어튀김, 고구마튀김 명절 음식으로도 빠지지 않는 고구마튀김이죠. 오늘 소개해드린 고구마튀김 바삭하게 만드는법 활용해서 새우도, 오징어도 튀김옷 바삭하게 세상 맛있게 만들어 즐겨보세요.
--
오늘도 고생 많으셨어요 :D
비타민C, 레몬수 같이 상큼한 긍정에너지를 보냅니다.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금치무침 레시피 효능 칼로리 데치기 시금치나물무침 만드는법 (0) | 2023.01.23 |
---|---|
콘샐러드 만드는법 마카로니 샐러드 옥수수콘샐러드 레시피 (0) | 2023.01.22 |
비빔만두 만들기 새콤달콤 야채 비빔만두 양념장 황금레시피 (0) | 2023.01.08 |
얼갈이 배추 된장국 얼갈이 된장국 구수하게 끓이는법 (0) | 2023.01.07 |
오이 크래미 샐러드 만드는법 (0) | 2023.01.06 |
댓글